$\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계적 추론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중심 웹 코스웨어의 설계와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Course_ware based on Simulation for statistical Inference Stud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추계 학술발표논문집(A), 2006 Oct. 20, 2006년, pp.113 - 118  

최은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최진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확률과 통계'단원은 실제로 자료의 수집과 요약을 통하여 자료 분석방법을 배우고 사회와 자연현상을 인식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추상적인 수학내용을 직접 시도하거나 학생들이 실제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직접 자료를 해석하고 추론해 보는 경험과정은 수학실험과 시뮬레이션이라는 컴퓨터 학습을 통해 가능하고 개념학습의 전 단계에서 보다 구성적이고 탐구적인 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과 통계'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웹 기반 학습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에게 수학적 내용과 관련된 구체적 매체를 조작하는 컴퓨터 실험 활동을 통하여 수학에서의 원리발견과 통계적 추론을 경험하고 유도할 수 있는 탐구적 학습 환경을 조성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확률과 통계'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중심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며 고등학교 확률 통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웹 기반학습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에게 수학적 내용과 관련된 구체적 매체를 조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을 가시화하기도 하고, 수학적 원리나 법칙을 실현해 보기도 하면서 수학에서의 발견과 추론을 경험하고 시도할 수 있는 탐구적 학습 환경을 조성해 보고자 한다. '확률과 통계'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중심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며 고등학교 확률 통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수학과목의 특성상 지필수업과 ICT활용은 적절히 배합되어 질 패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본 논문의 의의는 수학의 개념학습에서 실제적인 수학실험이나 시뮬레이션울 중심으로 한 학습설계로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습활동을 유도하며 스스로 해결의 중심에서 생각하고 추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력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 교육중심에서 학습중심으로의 변화이다.
  • 1) 그래프버튼을 누르면 표준정규분포 곡선이 그려진다.
  • 1)시행횟수 n을 입력하고 확룔계산버튼을 클릭하면 확률변수 X가 취할 수 있는 값(0~n)에 대한 확를이 계산되어진 확률분포 표와 그래프가 출력된다.
  • 2) 개념중심에서 실천중심으로의 변화다.
  • 2) 주사위가 시행횟수만큼 연속 시행된다

  • 셋째, 정규분포곡선아래의 면적은 1이 된다.
  • 홭용하는 '완성형 컨텐츠'가 아니다. 수학과목의 특성상 지필수업과 ICT활용은 적절히 배합되어 질 패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본 논문의 의의는 수학의 개념학습에서 실제적인 수학실험이나 시뮬레이션울 중심으로 한 학습설계로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습활동을 유도하며 스스로 해결의 중심에서 생각하고 추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력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