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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및 실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igital Animation Production and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Nov. 15, 2002년, pp.3 - 6  

홍성수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최용엽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권오삼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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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세계 어느 나라이든지 해외 판매를 인식하고 있으므로 국제적 소재와 내용이 중요하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필요성에 따라서 국내에서도 이와 관련된 학과들이 수없이 말이 생겨나고 있으나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디지털 컨텐츠가 매우 부족해서 수작업이나 과거 만화 애니메이션 형태에 국한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애니메이션 제작과 실습 모델을 개발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계의 애니메이션 동향",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 "카메라웍크", "세계의 애니메이션 작품소개", "애니메이션 제작 및 실습"의 주 메뉴와 7가지의 보조버튼 "한국의 3D 애니메이션", "북한 애니메이션 실상", "특집 포켓 몬스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포토샵", "애니메이션을 위한 플래쉬", "애니메이션을 위한 라이브 모션", "애니메이션과 디자인" 등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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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필요성에 의해서 국내 대학에서는 애니메이션 학과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으나 아직까지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디지털 컨텐츠가 없어서 과거 만화 애니메이션이나 수작업 애니메이션에 국한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및 실습에 대한 사이버 교재를 만들었다. 학생들은 애니메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해서 원하는 애니메이션 원시자료들을 선택하거나 본인이 수작업으로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작업을 흥미 있고 손쉽게 교육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및 실습에 대한 사이버 교재를 만들었다. 학생들은 애니메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해서 원하는 애니메이션 원시자료들을 선택하거나 본인이 수작업으로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작업을 흥미 있고 손쉽게 교육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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