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설현장 최종 의사결정자인 현장소장의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 유형과 이의 육성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리더쉽의 유형과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고, 가설을 선정하였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 현장 안전관리활동 수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셋째, 가설을 검정 하여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육성방안을 제안하였다.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 리더쉽의 유 형은 높은 직무 중심형 $\cdot$ 인간 중심형 리더쉽이며, 이는 건설회사의 적극적인 교육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건설현장 최종 의사결정자인 현장소장의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 유형과 이의 육성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리더쉽의 유형과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고, 가설을 선정하였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 현장 안전관리활동 수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셋째, 가설을 검정 하여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육성방안을 제안하였다.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 리더쉽의 유 형은 높은 직무 중심형 $\cdot$ 인간 중심형 리더쉽이며, 이는 건설회사의 적극적인 교육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cheme to reinforce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order to effectively prevent construction accidents. To this end, first, the researcher reviewed the meanings, functions, types and characteristics o(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s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cheme to reinforce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order to effectively prevent construction accidents. To this end, first, the researcher reviewed the meanings, functions, types and characteristics o(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on construction sit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Second, he investigated the types of supervisors' leadership and the level of field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through qestionnaires. Third, he categorized the types of supervisors' leadership by that level. Fourth, lie suggested the leadership type of field supervisors to effectively prevent construction accidents, and then he developed the plans to reinforce their leadership.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cheme to reinforce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order to effectively prevent construction accidents. To this end, first, the researcher reviewed the meanings, functions, types and characteristics o( the leadership of field supervisors in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on construction sit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Second, he investigated the types of supervisors' leadership and the level of field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through qestionnaires. Third, he categorized the types of supervisors' leadership by that level. Fourth, lie suggested the leadership type of field supervisors to effectively prevent construction accidents, and then he developed the plans to reinforce their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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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못하였다. 또한 리더쉽 계발의 선천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간과하였다. 따라서 추후에는 교육내용의 경중과 리더쉽의 선천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 리더쉽 육성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건설공사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이들이 갖는 특징, 그리고 현장소장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건설회사가 무재해 달성에 효과적인 현장 소장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건설공사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이의육성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한다. 여기서 리더쉽이라 함은 주어진 상황 하에서 무재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장소장이 현장 조직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현장소장 리더쉽 유형과 건설현장 안전수준과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인간 중심형 리더쉽이 인간 중심형 리더쉽보다 안전수준과의 상관계수가 더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구성하였다. 각 설문문항은 응답자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현장의 안전관리수준을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4점 척도로 안전관리 이행수준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인간주도·고려주도 리더쉽과 여기에 필요한 지식과 자질에 대하여 고찰하고 가설을 설정한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 현장 안전관리활동 수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가설을 검정한다. 셋째,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육성방안을 제안한다.
리더쉽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리더 행동기술설문서(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를 참고로 인간 중심형 리더쉽에 11문항, 직무 중심형 리더쉽에 10문항을 건설현장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의 응답자는 각 문항에 대하여 리커르트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대형건설회사가 현장소장의 높은 직무 중심형·인간 중심형 리더쉽을 육성하는 방안을 그림 4와 같이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안한다.
설문문항은 매일경제신문이 주관하는 건설업 초일류 기업 인증제도의 안전분야 설문문항을 근간으로 선별하였으며, '안전관리활동체제에 관한 6개 문항, '근로자 안전보건 및 건강관리'에 관한 5개 문항,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3개 문항, '안전관리비'에 관한 3개 문항, '안전시설'에 관한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문항은 응답자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현장의 안전관리수준을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4점 척도로 안전관리 이행수준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설문의 응답자는 각 문항에 대하여 리커르트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 현장 안전관리활동 수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가설을 검정한다. 셋째,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육성방안을 제안한다.
양호한 리더쉽을 현장소장이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질에 관한 건설회사 교육프로그램의 반영유무를 표 1을 참고하여 설문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수행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인간주도·고려주도 리더쉽과 여기에 필요한 지식과 자질에 대하여 고찰하고 가설을 설정한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 현장 안전관리활동 수준, 교육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가설을 검정한다.
현행 리더쉽이 결정된다. 현행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높은 직무 중심형·인간 중심형 리더쉽을 서로 비교하여, 결핍된 지식 또는 자질을 파악한다. 이를 근간으로 연 1회 수행되는 현장소장의 교육내용이 차별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대상 데이터
시공능력순위 1등급에 해당되는 108개 대형건설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2004년 5월 3일부터 5월 14일까지 배포하여 35매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5매는 불성실한 응답으로 분석자료로 활용하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건설회사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인간중심형, 직무중심형 행동 경향이 모두 높은 집단)을 육성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 유형을 보유토록 지원하는 건설회사의 교육프로그램과 타 건설회사의 차이를 판별하기 위해 카이제곱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시하였다. 또한 안전수준차이가 있는 리더쉽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 유형을 보유토록 지원하는 건설회사의 교육프로그램과 타 건설회사의 차이를 판별하기 위해 카이제곱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해 얻은 자료를 코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활용된 통계 패키지는 SPSS/PC+이며, 다음과 같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건설현장의 안전수준(안전점수: 응답자가 안전관리항목의 이행수준에 대해 자체 평가한 값의 총합)과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며, 인간 중심형 리더쉽의 유형이 직무 중심형 리더쉽보다 안전수준과의 상관계수가 더 높을 것이라는 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인간중심형-구조중심형 행동 경향을 중심으로 그림 1과 같이 네 집단으로 분류하였을 때, 건설현장의 안전수준은 현장소장의 인간중심형, 그리고 직무중심형 행동경향이 모두 높은 집단이 가장 높을 것이라는 가설 2를 검정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안전수준차이가 있는 리더쉽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여기서 리더쉽이라 함은 주어진 상황 하에서 무재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장소장이 현장 조직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리더쉽 유형에 관해서는 많은 학설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가장 전통적인 학설인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구조주도·고려주도 리더쉽 유형을 채택한다.
성능/효과
이러한 네 집단의 안전점수는 차이가 있으며, 제 1집단의 안전점수가 나머지 집단과 극명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인간중심형-직무중심형 행동경향을 중심으로 분류하였을 때, 건설 현장 안전관리활동의 수준은 현장소장의 직무 중심형, 인간중심형 행동경향이 모두 높은 집단이 가장 높을 것이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 따라서 건설회사는 적극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이 높은 인간중심형-직무중심형 경향을 띨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3으로 분석되었다. 기술통계값으로 보면, 2, 3, 4집단의 안전점수의 평균값은 차이가 없으나, 제 1집단의 안전점수 평균값은 나머지 집단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명확히 확인하게 위해 수행한 분석분석과 사후분석에 따르면, P<0.
그러므로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 육성방안으로 적정하지 않다. 둘째, 경험을 통한 리더쉽 육성방안은 현장소장이 될 인재를 사전에 선정하여 이들이 경험을 통해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리더쉽을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방안임에 반해, 대형 건설회사의 경우에는 이직률이 높아 핵심인재 풀 선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현장소장의 리더쉽은 건설현장의 안전수준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특히 현장소장이 높은 직무중심형-인간중심형 리더쉽을 발휘할수록 건설현장의 안전수준이 높아짐을 밝혀냈다. 또한 대형건설회사는 이를 뒷받침할만한 교육프로그램도 갖추고 있지 못함도 파악하고, 리더쉽의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강한 리더쉽을 현장소장이 발휘하면 할수록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활동 수준이 향상됨을 의미하므로 건설회사는 현장 소장이 양호한 리더쉽을 갖도록 지원하는 것이 요구된다. 인간중심형 리더쉽이 직무중심형 리더쉽보다 현장의 안전관리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가설 1의 두 번째는 기각되었다. 자벌적인 참여보다는 강제성이 요구되는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는 인간중심형 리더쉽보다 직무중심형 리더쉽 발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 집단으로 구분된 리더쉽 유형별 건설현장 안전수준(안전점수)을 나타낸 것이 표 3이다. 제 1집단의 안전점수 평균값은 77.9이며, 제 2집단 66.7, 제 3집단 66.9, 제 4집단 63.3으로 분석되었다. 기술통계값으로 보면, 2, 3, 4집단의 안전점수의 평균값은 차이가 없으나, 제 1집단의 안전점수 평균값은 나머지 집단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에 의해 현장소장의 리더쉽 유형과 건설 현장의 안전수준(안전점수: 응답자가 안전관리항목의 이행 수준에 대해 자체 평가한 값의 총합)과는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 1의 첫번째는 채택되었다. 강한 리더쉽을 현장소장이 발휘하면 할수록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활동 수준이 향상됨을 의미하므로 건설회사는 현장 소장이 양호한 리더쉽을 갖도록 지원하는 것이 요구된다.
표 4를 보면, 대형건설회사는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지식을 어느 정도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지만, 정보망 구축, 정보전달, 공헌인정과 보상, 협의 및 권한 이양과 관련된 지식을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는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대형건설회사가 재해 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의 리더쉽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다는 가설 3은 기각된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리더쉽 계발의 선천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간과하였다. 따라서 추후에는 교육내용의 경중과 리더쉽의 선천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재해예방에 효과적인 현장소장 리더쉽 육성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행동기술서를 당해 건설회사 또는 현장의 특성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지가 적정할 것이다. 또한 성과평가시 현장소장이 하위 관리층만을 평가하는 관행에서 하위 관리층이 현장소장을 평가하는 다면평가제의 도입도 필요할 것이다. 물론 다면평가의 내용으로 리더쉽의 유형을 평가하기 위한 리더 행동 기술서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행동기술서를 당해 건설회사 또는 현장의 특성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지가 적정할 것이다. 또한 성과평가시 현장소장이 하위 관리층만을 평가하는 관행에서 하위 관리층이 현장소장을 평가하는 다면평가제의 도입도 필요할 것이다.
교육시간도 연 1회 수행되는 정기적인 교육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장 소장의 발령 직후 수행되는 강도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안전관리업무를 포함한 기타 모든 업무에 현장소장이 처음 임함에 있어 겪게 되는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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