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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물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이에 따른 환경교육 교재 모형개발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및 한마당, 2006 July 01, 2006년, pp.193 - 196  

장혜라 (서울삼육고등학교) ,  이두곤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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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유역' 개념이 갖는 중요한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환경교육 에서 유역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함께 볼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이며, 물 환경을 통합 적으로 볼 수 있게 하므로 특히, 물 환경교육에서 유역 개념은 중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금강 유역의 북쪽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는 미호천 유역을 사례지 역으로 선정하여 종합적인 환경탐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초 자료로 하여 유역 을 중심 개념으로 한 환경교육 교재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 주요 탐구 내용으로는 1.
  • 본 연구에서는 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물 환경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이어 미호천 유역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통한 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환경 탐구를 수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물 환경교육 교재 모형 을 개발 제시하였다.
  • 또 환경교육의 일상성의 원칙과 자기환경화의 원리에 비추어 보아서도 유역 개념은 물 환경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논의에 이어 본 연구에서는 유역개념을 중심으로 한 물 환 경 교재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역 개념이 환경교육에서 매우 큰 환경교 육적 가치가 있다는 것과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환경교육 교재를 구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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