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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결정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통합적 관점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15, 2007년, pp.361 - 366  

이종만 (동양공업전문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남기찬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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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이후 아웃소싱으로 기술)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기업에서는 아웃소싱을 통하여 많은 편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아웃소싱에 대한 기존 연구는 아웃소싱의 관리형태를 계약으로 대표되는 공식적인 관리와 신뢰로 대표되는 비공식적인 관리로 분류하고 이것이 아웃소싱 현장에서 어떤 성과를 가져오는가를 평가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아웃소싱 결과에 만족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첫째, 통합적 관점에서 서비스 사용자의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 전개가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고, 둘째, 이렇게 전개된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정도가 아웃소싱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과 아웃소싱 성과의 관계에 있어 관계관리강도의 매개역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계약준비능력, 관계관리능력 등의 두 요인이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에 양(+)의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과 아웃소싱 성과 둘 간의 관계를 관계관리강도가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출 결과를 중심으로 아웃소싱 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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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관리메커니즘을 전개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이렇게 전개된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이 관계관리강도 및 아웃소싱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아웃소싱 관리능력은 아ii, Kunnathur, and Ragu-Nathan[2005]o] 제안한 계약체결, 계약관리, 관계관리로 구성한다. 또한 아웃소싱 관리능력은 아웃소싱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결정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계약 등 공식적인 관리와 신뢰 등 비공식적인 관리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도 유용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하여 통합적 관점에서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전개 정도를 결정하게 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앞의 예에서와같이 계약 등 공식적인 관리가 아웃소싱을 실패로 이끌 수도 있고 또 그 반대로 신뢰 등 비공식적인 관리가 아웃소싱 실패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실증분석 결과, 서비스 사용자는정보 기술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정보기술을 관리할수 있는 능력 함양과 서비스 공급자와의 관계 관리측면에 주안점을 두어야 함을 밝혔다. 연구는그들의 연구결과에 계약으로 대표되는 공식적인 관리 측면을 추가하여 "관리 메커니즘 T 관계관리강도 -> 아웃소싱 성과"에 있어 관계관리의 매개역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연구는 통합적 관점에서 계약메커니즘과 신뢰형성을 평가하고 관계관리의 강화 과정을 검토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한 개념적인 연구모형은<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약준비 능력은계약 메커니즘에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2-1. 계 약메 커 니즘은관계 관리 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4. 계약관리능력은 신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계약준비능력은 신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5. 관계관리 능력 은 계 약메커니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관계관리강도는 아웃소싱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 신뢰형성은 관계관리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즉, 기존 연구는 주로 계약이나 파트너십 등 특정한 관리형태를 기준으로 아웃소싱 성과를 검토한데 반해, 본 논문에서는 Shi, Kunnathur, and Ragu-Nathan[2005] 가 제시한 계약준비능력, 계약관리능력, 관계관리능력 등을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의 세 가지 결정요인으로 모형화하고 그들이 제시한 세 가지 요인이 통합적 관점에서 아웃소싱 관리메커니즘(계약메커니즘과 신뢰 형성)에 양(+)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실중적으로 검증했다. 또한 관계관리능력이 관리메커니즘에 주는 영향력 크기는 계약준비능력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근것을 확인하는 등 기존 연구 대비 확장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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