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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2007년도 GIS 공동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ne 15, 2007년, pp.385 - 389
문정균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박수범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종석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허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철도측량 및 철도현황측량에 있어 기본이 되는 철도기준점은 과거 국가삼각점을 이용한 지역(동경)좌표계에서 조정 되었다. 세계좌표계로의 전환을 결정한 건교부 지침에 의해 기존의 지역좌표계 성과는 모두 세계좌표계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철도기준점의 좌표계 변환방법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분석결과 GPS상시관측소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안으로 분석 되었으며, 각 관측 지점의 좌표를 상시관측소의 수를 달리하여 분석한 결과 상시관측소 1,2개소를 연결한 것 보다 3개소 이상의 관측소를 사용한 것이 예상대로 좀 더 정밀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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