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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과학관 비교 분석 - 패널전시 설명문을 중심으로
Science Museum Comparative analysis by Achievement Standards of Science Curriculum - Focused on the Panel 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Sept. 30, 2005년, pp.292 - 302  

김태형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  이창진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명경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과학관은 학생들이 학교 과학 수업 이외에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학교밖 과학활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중학교 지구과학내용체계와 영역별 성취기준을 근거로 과학관 패널전시물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수준과 전시의 연계성이 미흡하였고, 지질영역 전시에 편중됨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고려한 전시물이 요구된다. 차후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관의 전시 및 교육의 방향과 개선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ce museum are the typical channels for students to experience science as outside school science lessons. Hereupon, in this study, middle school earth science contents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s by the 7th Curriculum analyzed exhibit of science museum for basis. As a result, relevance be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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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청도 지역의 세 곳의 국 . 공립 과학관의 전시패널 설명문에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측면이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과학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패널전시 설명문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영역별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 과학관의 패널전시 설명문의 내용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중학교 과학과 지구과학영역을 선택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에서 개발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기초로, 과학관의 패널전시물의 설명문을 평가할 준거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학년별 내용 체계에 따라 7학년(중학교 1흐[년)의 3개 내용 영역에서 8개, 8학년(중학교 2학년)의 2개 내용영역에서 10개, 9학년(중학교 3학년)의 2개 영역에서 12개로 총 30개로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상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수준별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충청도 지역의 국공립 과학관을 대상으로 전시물 주제 및 패널전시 설명문의 내용체계와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과학관의 전시내용이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과학관 전시물중 지구과학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정도는?
  • 2. 중학교 교육과정이 반영된 지구과학의 전시정도는?
  • 3. 중학교 교육과정이 반영된 지구과학 영역(지질, 기상, 해양, 천문)으I 전시 정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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