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나무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균작용
Antioxidative and Antimicrobial Activity of Water extracts from Korean Bamboo 원문보기

한국약용작물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7 May 18, 2007년, pp.211 - 212  

정재훈 (남도대학교) ,  김영선 (남도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대나무 추출물의 기능성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대나무 줄기와 잎을 열수 추출하여 항산화 및 항균활성을 조사하였다.
  • 대나무 추출물의 항균력을 검정하기 위해 공시균주인 S. aureus 균 배양액 100μ1(균체 수 약 5x06개)을 대나무 추출물이 각각 100, 300, 500 mg/L가 되도록 첨가한 NB 배지에서 접종한 후 호기성 조건에서 37℃로 24-48시간 동안 배양한 다음 생존한 콜로니를 조사하였다. 추출물 함량이 높을수록 급격히 생존한 균수가 감소하였으며, 500 mg/L 추출물 첨가구에서는 공시균이 완전 사멸한 결과를 보여 대나무 추출물이 강한 항균 활성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 대나무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을 조사하기 위해 각각의 시료를 동결건조하여 lg을 취해 MeOH 추출하여 농도를 맞춘 후 중 일부를 취해 DPPH 소거활성을 측정하였다. 대나무 열수추출물의 RC50값은 20.
  • 항균력 검정에 사용된 균주는 식중독 원인균인 S. aureus로서 표준균주인 ATCC 6538 로 S. aureus의 최적생육배지인 NB(peptone 5g, beef extract 3g, pH 6.8)에 대나무 추출액을 각각 100, 300, 500 mg/L가 되도록 첨가한 후 S. aureus 균 배양액 100μ1(균체수 약 5x10°개)를 분주하여 멸균 유리봉으로 도말한 다음 호기성 조건을 유지시키며, 37℃로 24-48시간 동안 배양한 다음, 생성된 콜로니의 수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 대나무 추출은 3년생으로 채취한 대나무 줄기와 잎은 깨끗함 물로 수세한 후 10일간 자연 건조하여 추출용 시료로 사용함.

이론/모형

  • 각 물질의 항산화 효과는 Blois의 방법에 따라 일정 농도의 각 시료에 O.lmM DPPH용액을 첨가하여 37℃에서 30분간 반응시킨 후 518 nm에서 흡광도를 측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