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지향적 제품개발을 위한 감성품질 평가 방법론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마루 바닥재를 중심으로 -
A Empirical Study on the Measurement Method of Emotional Quality for Customer-oriented Product Development - Focused on Wood Flooring -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08, 2006년, pp.355 - 358  

김동남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주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otional quality of the product have become an important factor in purchasing decision. Classical approach of product design has focused on providing proper functions of the product. However, as the life-cycle of products become shorter and the customer's needs get more diversified, it is now 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32종의 샘플에 대한 감성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여 감성품질 인지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건축 내/외장재 시장에서의 신제품 개 발과정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감성품 질 평가 Process를 소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대표적 건축 내/외장재로 꼽을 수 있는 목질 바닥재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감성품질 평가 Process를 수립함에 그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크게 신 제품 설계요소 최적화를 위한 감성평가와 고객선호 도 지수 산출을 위한 평가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1차 평가결과를 반영한 제품이 경쟁사 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 고객에게 선 호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고객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조사의 또 다른 목적은 목 질 바닥재를 구매하는 고객이 제품에 대한 선호도 를 결정하는 인지구조를 파악하기 위함에 있다.
  • 사례로서 감성품질의 평가를 통한 건축 내/외장 재의 신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목질 바닥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1차 평가를 통한 설계변수의 최적화와 최적화된 신제품 샘플을 통한 고객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러한 취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목질 바닥재 제 품을 중심으로 고객 감성평가를 통한 설계요소 최 적화와 선호도 지수 모델의 적용을 골자로 하는 신 제품 감성품질 평가 Process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 증적 연구를 추진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대표적 건축 내/외장재로 꼽을 수 있는 목질 바닥재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감성품질 평가 Process를 수립함에 그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크게 신 제품 설계요소 최적화를 위한 감성평가와 고객선호 도 지수 산출을 위한 평가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례로서 감성품질의 평가를 통한 건축 내/외장 재의 신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목질 바닥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1차 평가를 통한 설계변수의 최적화와 최적화된 신제품 샘플을 통한 고객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