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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854 - 859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In a railway vehicle, contact between wheel and rail is a peculiar characteristic and variations of wheel and rail profile influence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 Thus the variations of the wheel and rail profile are very important in railway dynamics. Recently a research re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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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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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고유한 특성으로 차량의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차량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차륜과 레일간의 크립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차량의 사행동 안정성이나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 |
레일간의 기하학적 접촉 해석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차륜의 마모로 인한 차륜답면형상의 변화는 차륜 원형삭정 후 누적주행거리 30,000km 이하의 주행 초기에 차륜답면형상 치수 변화가 심한 직립마모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곡선구간에서의 적응성이 취약한 원추형 1/20구배 전동차용 차륜답면형상의 전형적인 마모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사료된다. 차륜/레일간 기하학적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는 차륜의 마모가 진전됨에 따라 기울기 변화가 커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등가답면구배는 초기 0.07에 비하여 113,911km 주행시 약 2배로 증가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는 향후 조향대차 개발시 윤축의 거동을 제어함에 있어서 비선형성 증가시키고 이로 인한 제어성능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예측된다. | |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고유한 특성으로 차량의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차량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차륜과 레일간의 크립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차량의 사행동 안정성이나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따라서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철도차량동역학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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