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섭적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용 로봇의 활용 방안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 of Educational Robots in Consilient Curricula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정보 및 제어부문, 2008 Oct. 31, 2008년, pp.363 - 364  

조혜경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광현 (서울지향초등학교) ,  신승용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미애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소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고범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통섭적 교육활동의 도구서로 로봇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교실 수업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방안을 다룬다. 통섭적 교육활동은 학생들이 여려 교과 주제의 관계 안에서 직관적으로 원리와 필요성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정 교과 영역에 관심이 편향된 학생들에게는 부속한 영역을 자연스럽게 보완하는 활동을 유도하여 균형을 회복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교육활동 예시를 통해 정규 수업에서 교육용 로봇의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촬영한 동영상을 보며 개미가 보는 땅 바로 위의 세계는 어떠했는지, 휴지나 깡통은 얼마나 크고 어떤 존재였는지 동영상을 보면서 토론한다.
  • 또 다른 로봇 활용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도출 방안으로, 로봇 활용 교육목표와 활동 유형 간의 관계 짓기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푠가 무엇인지에 따라 좀 더 적합한 로봇 활용 유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에 제안한다.
  • 로봇 활용 교수학습 방법은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되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관점 중 하나로 '로봇을 이용한 활동 유형 또는 교수법과 로봇 숙련도와의 관계' 를 중심으로과 같이 수업 유형에 따라 필요한 로봇 기능 숙련도를 제안한다.
  • 그러나 로봇의 교구적 특성을 살려 창의력이나 논리력 향상에 활용하려는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로봇교육은 아직도 구조를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로봇이 작업을 수행하게 만드는 공학 교육적 접근이나 실과나 ICT 교과에서의 지엽적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 논문에서는 모두를 위한 교구로서 로봇의 활용 방안으로서 통섭적 교육 활동에 중심을 두고 로봇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통섭적 교육활동의 도구서로 로봇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을 제기하고, 몇 가지 교육 활동 예시를 통해, 로봇이 여러 교과의 관계 안에서 다양한 교육 목표에 따른 원리와 필요성을 부각시키기에 유용한 매개가 될 수 있음을 보였다. 향후에는 범교과적 성격의 로봇활용교육 커리큘럼을 구체화하여 교실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로봇 자체에 대한 교육이 아닌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중심을 두고 주제 및 교과 통합에 의해 활용 가능한 시나리오를 몇 가지 예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도덕에서 다루는 생명 존중과 같은 덕목과 관련지어 지도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