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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비교과과정을 중심으로 -
Study on Developing Assessment Tools for Architectural Engineering Program Outcomes - focused on the extra curriculum -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 2009년도 춘계 학술논문 발표대회 학계, 2009 May 23, 2009년, pp.143 - 147  

김태근 (충추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이동진 (충추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이용규 (충추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재엽 (충추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aduates from engineering colleges are demanded to have been acquired some abilities and qualities during their undergraduate years through the standard of the so-called "programmed learning results and evaluation" This paper aims at analyzing the learning results evaluation tool for graduates fro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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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대학마다 나름대로 개발한 평가도구를 적용하거나 시행착오를발전 시켜 발전시켜 나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나 논의가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축공학 프로그램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습성과 평가도구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러한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안을 제시하였다. 그 기준은 19개 공학인증 대학의 평가도구 중채택 빈도수가 높거나 정량적 평가체계가 잘 구성된 평가도구를 선정하였다.
  • 그러므로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는 프로그램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공학과 졸업 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를 국내 공학인증 대학의 사례를 분석하여 적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도구 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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