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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인식 및 촉감제공 게임 컨트롤러
Motion-Recognizing Game Controller with Tactile Feedback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1 - 6  

전석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김상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기계학습 연구실) ,  박건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이성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최승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기계학습 연구실) ,  어홍준 (KT 미래기술연구소 USN 연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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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의 몰입도 증가를 위해 기존 버튼 방식의 입력에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이용한 입력과 진동 촉감을 출력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제안한다. 동작을 이용한 입력장치는 가속도 추적기와 적외선 비디오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한다. 두 정보의 장단점을 보완/융합해서 컨트롤러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한다. 다양한 종류의 진동촉감은 보이스코일 진동자를 이용하여 제공된다. 또한, 제안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게임의 상호작용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응용 프로그램에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game controller that provides user motion input and tactile feedback display, in addition to the traditional button-type input. The device utilizes both an accelerometer and an infrared camera in order to estimate 3D position and to recognize user motion. The information from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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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컨트롤러들의 사용자 동작 추적입력 방법의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절대위치 추적과 가속도 추적이 가능하고 좀 더 다양한 진동을 제공할 수 있는 무선 게임 컨트롤러를 제안한다. 본 논문은 우리의 이전 연구[4]의 연장선상에 있는 연구로써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리모트 컨트롤러에서 더 발전한 형태의 컨트롤러이다.
  • 무선 게임 컨트롤러를 제안한다. 본 논문은 우리의 이전 연구[4]의 연장선상에 있는 연구로써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리모트 컨트롤러에서 더 발전한 형태의 컨트롤러이다. 본 게임 컨트롤러는 비전 기술을 이용한 적외선 위치추적과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가속도 추적을 결합하여 6 자유도의 위치추적과 3 자유도의 가속도 추적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게임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버튼이 아닌 사용자의 동작을 입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동작과 상관 관계가 큰 입력 값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컨트롤러의 위치 상태에 대한 정보가 사용자의 동작과 큰상관 관계를 보이리라고 가정했다. 따라서 컨트롤러의 위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비전 기술을 이용해 추적한 3 차원 위치 값과 가속도계를 통해 얻어낸 컨트롤러에 가해지는 가속도의 값을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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