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화는 정보 가시화에 대응하는 햅틱스의 한 분야로, 주어진 정보를 사용자의 촉각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특히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경우, 햅틱화의 방법의 문제나, 사용자의 인지 능력의 문제로, 정보의 왜곡 및 전달 실패가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신 물리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정보인지 방법에 대해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정보가 영향을 미치거나 왜곡시키지 않도록 하는 정보 전달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우리는 기존의 물체의 형태/경도 렌더링을 정보 햅틱화를 적용할 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현재, 이 알고리즘을 다양한 자료 구조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형태/경도 렌더링에 더하여, 제동/마찰 등의 더 다양한 햅틱 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확장하고자 한다.
햅틱화는 정보 가시화에 대응하는 햅틱스의 한 분야로, 주어진 정보를 사용자의 촉각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특히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경우, 햅틱화의 방법의 문제나, 사용자의 인지 능력의 문제로, 정보의 왜곡 및 전달 실패가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신 물리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정보인지 방법에 대해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정보가 영향을 미치거나 왜곡시키지 않도록 하는 정보 전달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우리는 기존의 물체의 형태/경도 렌더링을 정보 햅틱화를 적용할 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현재, 이 알고리즘을 다양한 자료 구조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형태/경도 렌더링에 더하여, 제동/마찰 등의 더 다양한 햅틱 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확장하고자 한다.
Haptization is delivering the properties of a data set to the user through the haptic sensory channels. When multidimensional information is imparted to the user, unexpected interactions between haptic attributes can cause the perceived information by the user to be distorted from what is contained ...
Haptization is delivering the properties of a data set to the user through the haptic sensory channels. When multidimensional information is imparted to the user, unexpected interactions between haptic attributes can cause the perceived information by the user to be distorted from what is contained in the original data set. Such possibility must be carefully considered in designing haptization methods. Previously, we developed a haptic rendering algorithm for the simultaneous presentation of object shape and stiffness for data haptization. In this research, we extend the algorithm to be applicable to several common data structures. We then shift our attention to the haptization of other haptic attributes including friction and damping.
Haptization is delivering the properties of a data set to the user through the haptic sensory channels. When multidimensional information is imparted to the user, unexpected interactions between haptic attributes can cause the perceived information by the user to be distorted from what is contained in the original data set. Such possibility must be carefully considered in designing haptization methods. Previously, we developed a haptic rendering algorithm for the simultaneous presentation of object shape and stiffness for data haptization. In this research, we extend the algorithm to be applicable to several common data structures. We then shift our attention to the haptization of other haptic attributes including friction and dam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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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중 정보의 햅틱화에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러한 햅틱 속성이 동시에 전달될 때의 사용자의 인지왜곡에 대해서도 고려 해야 한다. 우리는, 이와 같은 인지왜곡의 정도를 측정하고, 이를 고려한 정보 햅틱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위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사용자가 물체의 형태를 탐색할 때 사용하는 행동 양식을 정신물리학적 연구를 통해 알아내었다[4]. 이를 통해, 사용자가 물체의 형태를 알고자 할 때, 일정한 힘으로 물체의 표면을 누르면서, 만진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이 행동양식을 바탕으로, 물체의 형태를 보상해 주는 렌더링 방법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이 렌더링 방법을 Topographic Compensation Algorithm(TCA)[5]으로 부른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진동 등의 더 다양한 햅틱 요소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다중의 정보를 햅틱화하는 방법의 연구나, 형태 정보가 없는 형태의 다중 정보를 햅틱화 하는 방법 등의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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