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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과학 실험실 - 체감형 인체 구조 학습 시스템
Virtual Science Lab - Sensible Human Body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2078 - 2079  

김기민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  김재일 (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  김석열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  박진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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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체감형 인체 구조 학습 시스템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기존에 제시된 인체 구조 학습 시스템은 주로 시각적 정보에 의지한 한정적인 범위의 단방향 학습 시스템이었다. 우리는 실제 인체로부터 획득한 3차원 장기 모델을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사실적인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고, 햅틱 기술과 증강 현실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기존의 제한적인 인터페이스로는 실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상호 작용들을 가능케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과학 학습 보조 자료들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 현실과 가상 교육 환경 간의 유기적인 융합 방안을 모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ggests the framework for human body learning system using various forms of bidirectional interfaces. The existing systems mostly use the limited and unidirectional methods which are merely focused on the visual information. Our system provides more realistic visual information using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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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은 Visible Korean Human[1]으로부터 획득한 인체 3D 장기 모델을 계층적으로 분류, 배치하고 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해 다각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관련된 해부학적 학습 정보와 함께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 체감형 인체 구조 학습 시스템은 가상 과학 실험실의 프로토타입으로 계획되었다. 이는 기존에 제시된 햅틱 및 그래픽 기술을 구현하고 여기에 실제 학습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기존 기술을 실증하고 그에 대한 보완책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는 사전에 분류된 과학 학습 분야 중 기존 연구와 연관성을 가지는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에 인체 구조 학습 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 우리는 사전에 분류된 과학 학습 분야 중 기존 연구와 연관성을 가지는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에 인체 구조 학습 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최종적으로는 다양한 학습 시나리오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과학 교육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본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새로이 개발이 필요하거나 개선이 요구되는 햅틱 및 그래픽 렌더링 알고리즘을 정리하고 이들을 중요도에 따라 우선 순위를 배정하여 개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유/무형의 물체에 대한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햅틱 렌더링 기술과 3차원 데이터로부터 모델을 자동적으로 획득하기 위한 재구성 및 세그멘테이션 기술, 표면 가변형 모델과 볼륨 가변형 모델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기 위한 듀얼 모델 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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