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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화시스템의 로그를 이용한 대화예제의 자동 확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utomatic Expansion of Dialogue Examples Using Logs of a Dialogue Syste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257 - 262  

홍금원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이정훈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신중휘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이도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  임해창 (고려대학교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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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예제기반 대화시스템의 대화 로그를 분석하여 새로운 대화예제를 자동으로 확충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전통적인 예제기반 대화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와 챗봇(chatbot)간의 대화예제를 수작업으로 구축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대화 로그는 대화 시스템의 서비스가 지속되는 한 끊임없이 생성이 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풍부하고 다양한 대화예제를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본 논문은 대화로그로부터 자연스러운 발화쌍을 분류하고, 분류된 발화쌍을 대화예제로 추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최대 엔트로피모형을 사용한 실험의 결과, 자연스러운 발화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발화의 어휘, 품사, 양태와 같은 자질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관찰하였고, 수작업 구축에만 의존하던 대화예제가 대화 로그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확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an automatic expansion of dialogue examples using the logs of an example-based dialogue system. Conventional approaches to example-based dialogue system manually construct dialogue examples between humans and a Chatbot, which are labor intensive and time consuming. The proposed 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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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화 로그에서 시스템의 발화에 대해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응답을 수행한 의 쌍을 추출하고, 이를 대화 DB 에 추가함으로써 대화예제를 자동으로 확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대화 DB 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화로그를 이용하여 대화 DB 를 확충하는 방법에 관하여 논한다. 이를 위해서 챗봇의 대화로그에 저장된 발화 쌍 중에서 자연스러운 발화 쌍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이를 새로운 대화의 예제로 재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예제기반 대화시스템의 대화 로그를 재사용하여 대화예제를 자동으로 확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자연스러운 발화쌍을 분류하기 위해 발화의 어휘, 품사, 양태와 같은 자질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관찰하였고, 새로 추출된 대화예제가 다른 예제와 중복될 가능성이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즉 일반적인 대화 흐름을 A1 → B1 → A2 → B2 → … → Ak → Bk라 할 때, 모든 i 에 대해 각 Bi → Ai+1는 서로 독립임을 가정한다.
  • N: 자연스러운(Natural) 발화쌍의 집합이라고 가정한다.
  • 자연스러운 대화는 A 와 B 간의 연결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발화쌍간 서로 독립을 가정한다. 즉 일반적인 대화 흐름을 A1 → B1 → A2 → B2 → … → Ak → Bk라 할 때, 모든 i 에 대해 각 B→ Ai+1는 서로 독립임을 가정한다.
  • 가령 ‘추측’을 표현하는 발화 A “배 터질 것 같애”에대한 자연스러운 발화 B 의 양태 유형 중 하나는 “적당히 먹지 그랬어”와 같은 ‘제안’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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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제기반 대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러한 예제기반 대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은 <사용자 발화, 시스템 응답> 쌍으로 구성된 대화예제 데이터베이스(이하, 대화 DB)이다. 일반적인 예제기반 대화시스템은 사용자 발화를 질의로 해석하고 대량의 대화 DB 에서 질의와 가장 유사한 사용자 발화를 탐색한 후에 이에 대응하는 시스템 응답을 출력하게 된다.
대화형 에이전트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화형 에이전트 시스템(이하, 대화시스템)은 인간 사용자와 시스템 에이전트, 다른 용어로 챗봇 사이에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서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수행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예제 기반의 대화시스템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대량의 자연어 형태의 대화예제를 저장한 뒤 새로운 발화가 입력되었을 때 기존 대화예제와 가장 유사한 것을 찾아 응답을 출력하는 예제 기반(example-based)[1,2,8]의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즉, 많은 <사용자 발화, 시스템 응답>쌍의 예를 저장해두었다가 새로운 발화가 입력되었을 때 가장 유사한 예제 발화의 응답을 출력하는 것이다. 특히 다양한 주제로 일상적인 대화를 처리해야 하는 채팅형 대화시스템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매우 유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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