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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파티산업 현황과 파티 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한국의류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Apr. 16, 2011년, pp.115 - 115  

이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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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은 남들과 다른 독특하고 차별화된 삶에 대한 관심을 표출하고 특별한 공간에서 최상의 대우를 받기 원하고 있으며 고급문화로 인식되었던 파티의 대중화는 국내 파티문화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정된 인간관계 속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파티문화는 IQ, EQ의 시대를 넘어 NQ(Network Q)의 시대 속에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파티는 직접적인 체험마케팅과 함께 지속적인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최근 들어 파티문화는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파티 참석'이 곧 '현 세대의 트렌디한 삶의 반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파티문화의 경험과 더불어 개인이 선택하는 파티드레스도 그 스타일이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파티드레스 디자인의 개발과 수요 또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파티드레스들은 유럽, 미국 중심 수입 전문샵 등의 고가 상품이거나 혹은 인터넷 쇼핑몰의 중국산 저가 상품으로 양극화 되어 있기 때문에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드레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산업의발달과 함께 파티문화가 대중화되고 파티드레스의 수요와 시장의 규모의 확대에 따른 파티시장에 대한 문제점 파악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파티 상황과 목적에 따른 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은 파티문화 확산과 수요의 증가에 따라 상황과 목적에 맞는 드레스 스타일을 제안해 주고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에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을 이용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최근 5년간의 기사, 인터넷자료, 파티 동호회 등에서 수집한 1022장의 시각적 자료를 일반인 130명과 전문가 35명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파티드레스 스타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의 파티 시장 현황에서의 오프라인 숍에서는 높은 가격대에 반해 한 시즌만을 위한 실용적이지 못하며,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는 문제점과 온라인 숍에서는 낮은 가격대의 제품으로 소재, 봉제 등이 질적으로 낮으며, 착용의 일회성, A/S의 불편함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할 수 있었다. 국내 파티를 각각의 종류와 유형에 따라 재분류 할 수 있었으며, 파티 현황 및 파티 횟수 분석을 통하여 상위 3위인 격식중심, 시즌중심, 음악중심의 파티를 선정 할 수 있었다.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른 스타일분석 결과 격식중심은 엘레강스 스타일, 시즌중심은 로맨틱 스타일, 음악중심은 섹시 스타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연구가 파티패션 디자인의 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근거와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장의 기초자료를 제공 및 파티드레스 시장의 경쟁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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