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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 저작도구를 이용한 DIY 교육용 앱 개발 및 활용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DIY Educational App using the Smartphone App Authoring Too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도 제44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9권 2호, 2011 June 30, 2011년, pp.35 - 38  

김은수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  백영태 (김포대학) ,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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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현장의 교수자가 직접 앱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교안 및 교육 내용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효율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현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한 교육에 관심이 많으나 영역 전문가인 교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 사이에 의사 교환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만족스러운 양과 질의 컨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교수자는 앱을 프로그래머에 의뢰하지 않고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DIY(Do It Yourself) 앱을 개발함으로서 학습내용을 충분히 만족하며, 강의 진행중에서 컨텐츠 변경이 용이하며,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학습능률을 높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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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개인용 넷북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타이핑이나 사진 촬영 후 향후 복습하는 것을 착안해 수업내용을 앱으로 만들어 서버에 등록하여 학습과 Feedback을 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은 외국어 학습과 Feedback없이 단순히 보는 것에만 에만 집중이 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스마트폰을 학습에 접목시켜 스마트폰의 활용도와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 현재 앱 스토어를 보면 자기개발용 프로그램, 즉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와 있고 이중 무료 앱도 많이 있어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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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은 어떠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가? 스마트폰은 PDA 기능, Wi-Fi를 통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 쿼티(QWERTY) 자판사용, 일반 핸드폰보다 뛰어난 CPU가 내장되어 있고 뛰어난 멀티미디어 지원 능력 갖추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1년 통신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이다.
스마트폰이 갖는 장점은? 스마트폰이 갖는 뛰어난 접근성, 이동성, 편의성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대의 환경에 부합하는 매체로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는 스마트폰의 활용 방안이 계속적으로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사용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이 개발되고 있다.
m-Bizmaker 저작도구의 장점은? 특히 제작과정 자체가 자동화 되어 워드, 엑셀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듯 직관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이 사전에 제공돼 코딩작업 없이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하고 프로그램 입출력 화면만 구현하면 자체에 내장된 강력한 인공지능 제작 엔진이 기능 구현은 물론 DB 설계에서 생성까지 자동 처리해 기업, 관공서 등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과 고도의 기능성이 요구되는 업무처리 활동과 거래행위 자체를 자동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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