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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의 지역박물관의 공간마케팅에 관한 기초연구
A Study on Marketing of Regional Museum by the VIew of Consumer Sc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40 - 143  

김진형 (청운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초록

지역박물관은 규모와 재정의 영세성이라는 한계와 더불어 수도권에 극심한 집중을 보이는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 박물관은 교통 수단의 발달과 지방자치제의 시행으로 낙관적인 시각에서 개관이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저출산과 인구의 노령화 등으로 우리나라도 성장이 둔화되고 과거와 같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박물관은 나름의 자구책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문화기관의 마케팅은 과거에는 생소한 개념이었으나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이제는 박물관 경영의 필수 요소로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는 지역 박물관의 공간 마케팅을 소비자 이해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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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박물관은 관람자의 입장에 더욱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박물관의 소비자학적 관점의 관람객 연구는 의미 있다 하겠다. 본 연구는 소비자학의 관점에서 공간 마케팅을 적용하여 지역박물관의 활성화를 이끄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여보고자 한다.
  • 중앙정부의 지원책에 힘입은 지방의 지역 박물관 사업은 사업 계획에서 시행까지의 기간의 시간차와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건립시점에는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을 맞기 쉬우며 현행 현상 설계의 특성상 박물관의 유지관리에는 충분한 계획수립과 예산 확보가 안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관점의 마케팅의 기법을 통한 지역 박물관의 활성화와 경영 전략을 살펴보았다. 지역사회의 주민과 문화 행정 담당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선진국의 지역 축제와 박물관의 성공을 이끌었음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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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박물관의 중요 관심사는 무엇인가? 오늘날 박물관의 중요 관심사는 ‘관람객 개발’ 이라 할 수 있다. 후퍼 그린힐(Hooper Greenhill, E)은 ‘박물관과 박물관이 봉사하는 다양한 관람객의 관계는 점차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박물관과 소장품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증진될 수 있다.
지역 박물관의 제한적인 인력 문제점은 무엇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가? 그러나 지역 박물관의 제한적인 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지역 자치단체의 관련 부서와의 공조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 축제나 관내 교육시설과의 협조 등을 통한 활동 영역의 확대를 생각할 수 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서는 박물관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1991년에 제정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서는 박물관이 ‘일반대중의 사회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정의되었다. 즉 현대의 박물관은 전시 기능과 연결하여 교육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기존의 전시 방식인 프레젠테이션에서 탈피하여 해석매체를 통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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