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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0년도 제17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Aug. 20, 2010년, pp.139 - 146
정영미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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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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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정보활용능력 교육이 운영되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이는가? | 이와 같은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향후 대학에서 정보활용능력 교육을 운영할 경우, 수강자가 정보활용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당교과의 수준별 개설이 필요하며, 큰 단위의 전공별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가 지원하지 못한 더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후속연구들이 효율적인 정보활용능력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 | |
정보활용능력 교육이 행해지는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고쳐져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 보는가? |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기존의 대학도서관에서 수행해오던 도서관이용교육 뿐만 아니라 서지교육, 정보기술교육, 문제해결방법 등을 모두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외국의 경우 학과 단위별 시행이나 학년 단위별 시행으로 신입생의 경우 필수적인 과정으로 포함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또한 이들은 정보활용능력의 격차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수준별 커리큘럼을 구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은 대부분이 하나의 교양과목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어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어느 정도의 범위의 커리큘럼를 포함하는가? |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기존의 대학도서관에서 수행해오던 도서관이용교육 뿐만 아니라 서지교육, 정보기술교육, 문제해결방법 등을 모두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외국의 경우 학과 단위별 시행이나 학년 단위별 시행으로 신입생의 경우 필수적인 과정으로 포함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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