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사서 업무 만족도와 인지적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Work Satisfaction of Librarians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2년도 제19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2 Aug. 16, 2012년, pp.167 - 170  

감미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도서관 사서의 업무 만족도와 실제 대학도서관 사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의 연관성을 현 대학도서관 사서와의 비구조화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으며, 자기효능감, 사회적인지, 전문성 인지의 세 가지 인지적 요소로 파악하여 업무 만족도 전반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터뷰를 진행하기에 앞서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점수화하여 응답하게 한 결과 불만족(2점/10점 만점), 중간(6점/10점 만점), 만족(8점/10점 만점)의 3단계로 나뉘었으며, 각 만족 단계에 따른 인식 요소들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경력은 각 14년 차, 3년 차, 2년 차이고 직책은 학과 자료실 사서, 오후 야간 사서, 주제전문 사서로 고루 분포되어 있어, 근무지, 직책, 연차에 제한받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를 얻고자 하였다. 인터뷰는 2012년 5월에 진행되었고, 대상자 한 명당 평균 1시간 이상 소요된 비구조화 심층 인터뷰였으며 인터뷰 후 구체적인 분석에 녹취자료 및 필기를 활용하였다.
  • 이러한 논의들은 인식의 문제에 대해 접근하였으나, 이를 해결하고자 업무환경이나 법의 변화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결책을 제시한 데에 본 연구와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개인의 인식과 업무 만족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