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과학수업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조사
Investig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for science class us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165 - 166  

최은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오늘날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 교육을 위하여 초 중등학교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직 초 중등학교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를 도입한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과학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것의 효과를 인식하고 있었으나, 구체적으로 실행할 방법적인 측면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과학 교수법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발달시킬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은 초등학교 교사들보다 테크놀로지를 도입한 교수법이나 교수 내용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았다. 그리고 과학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거시적 혹은 미시적 세계를 지도할 때 이를 지도하는 방안으로 테크놀로지의 활용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함께 학교에 도입된 테크놀로지를 실제 과학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를 도입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관한 현직 교사들의 사전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교사들의 테크놀로지와 교수법에 대한 인식 및 이를 수업에 반영하고자 하는 의지 등 교사들의 TPACK 정도를 알아보았다. 대상은 대학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교사 및 중등학교 과학교사 등 37명이었고, 경력은 1년 미만부터 21년까지 다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