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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1 no.1 = no.72, 2016년, pp.64 - 71
박찬우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동렬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is research is to numerically investigate the convective cooling performance in the Disk brake.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heat transfer coefficient and cooling performance which are selected with cooling local locations. Cooling performance of the Hole disk has been compared by Ventilated Disk....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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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y-Wire Brake시스템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그 중 예를 들면 회생 제동장치와 X-By-Wire Brake시스템이다[1]. 단순한 기계적인 시스템으로 구동되었던 과거와는 달리 현, 미래적인 기술을 이런 전자제어 기술을 융합적인 시스템을 구성되어 짐으로써 기술의 다양성이 넓어지고 있고 이 기술을 제어하는 면에서도 정밀하고 정확해져가는 사회흐름을 보여준다. 이런 기계식과 전자제어식 제동장치 둘 다 핵심적으로 중요시 하는 부분이 있다. | |
열을 신속하게 냉각하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가? | 바로 디스크브레이크의 마찰열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열을 신속하게 냉각시키지 못하면 디스크의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미끄러지는 Fade현상이 나타나며 열로 인해 부품의 변형이 생기고 이에 제동성능이 저하되며 심할 경우 제동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2]. 하지만, 기존 연구에 의하면 디스크 브레이크의 열응력 해석[3],그리고 알루미늄의 재질로 인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 실험 및 해석[4], 제동성능에 관한 구조해석[5]의 중점으로 많은 논문들이 연구되었지만 열과 유동을 해석하여 방열성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 |
자동차부품을 개발하는 방향이 친환경적이고 연비와 관련된 방향으로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자동차의 시장에서 친환경적이고 연비와 관련되어 자동차부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시점이다. 이는 소비자들의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항목이 연비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들은 연비향상에 기술을 진화, 개발 시키고 있다. |
2013, "Next-generation automotive market," KIMR, pp.1-283.
1997, Gong, C.S., "Study on the temperature and fade analysis of automotive disc brakes using FFT-FEM", Ulsan Unvi, thesis.
2009, Kim, S.M., "A Study on Thermal Analysis in Ventilated Disk Brake by FEM", KSMTE, Vol.18, No.5, pp.554-549.
2013, Ryu, M.R., Bae, H.E., Kim, H.S., Lee, D.H., Lee, S.B. and Park, J.H., "A Study on Braking Performance of Break Disc", KSMPE, Vol.12, No.3, pp.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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