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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042 - 1043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일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광섭 ((주)우진산전 철도차량 기술연구소) , 김찬수 ((주)우진산전 철도차량 기술연구소) , 강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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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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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트램은 어떻게 운행되는가? | 미니트램(Mini-Tram)은 승하차 시간 동안 정거장에서의 무선급전 방식에 의한 급속충전(약, 2분 30초 이내)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으며, 운행 시 차상에 설치된 에너지저장 매체(LIC: Lithium-Ion Capacitor)로부터 전기에너지를 공급받아서 운행된다. 차량에 요구되는 에너지 소모량을 분석하고 이에 맞춰서 저장 매체의 직-병렬 구성 및 전력 변환 장치(Regulator 및 DC-DC 컨버터 등)를 설계하는 것은 전기 구동 차량인 미니트램의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
미니트램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니트램(PRT: Personal Rapid Transit)은 1∼6인승의 초소형 신교통 시스템으로 간선철도나 관련 유관 대중교통(예,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담당할 수 없는 연계 교통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형 미니트램은 철도의 중앙 관제에 의한 운영 개념과 전기 구동 자동차 기반의 차량 시스템이 융합되어 개발되고 있다. | |
한국형 미니트램 차량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 미니트램(PRT: Personal Rapid Transit)은 1∼6인승의 초소형 신교통 시스템으로 간선철도나 관련 유관 대중교통(예,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담당할 수 없는 연계 교통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형 미니트램은 철도의 중앙 관제에 의한 운영 개념과 전기 구동 자동차 기반의 차량 시스템이 융합되어 개발되고 있다. 특히, 운행 중 차상의 독립 전원에만 의존하여 운행되는 미니트램의 경우 향후 상업적인 면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스템적으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게 필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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