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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연령에 따른 운전능력 및 교통안전시설물 필요성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Analysis on the Differences of Driving Abilities and Necessity Awareness on Traffic Safety Features by Driver's Age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6년 정기학술대회, 2016 Nov. 18, 2016년, pp.249 - 252  

최은진 (도로교통공단 첨단공학연구처) ,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첨단공학연구처) ,  유성준 (도로교통공단 첨단공학연구처) ,  허낙원 (도로교통공단 첨단공학연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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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령증가에 따라 운전에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문을 통해 분석하고, 이것이 교통안전 시설물(신호기, 노면표시, 도로표지판)의 필요성 및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를 대상으로 5개 권역,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운전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는 종합적 능력, 개별능력(시력, 청력, 색채식별 등) 모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시력은 연령증가에 따른 감소폭이 크고, 절대적인 평균점수가 다른 항목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다. 시력의 경우 타 신체적, 인지적 능력에 비해 운전 중 기능의 저하에 따른 체감도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설문결과에 따른 분류분석을 통해서는 신체적, 인지적 기능의 저하가 시작되는 연령이 기존의 고령운전자로 판단하는 65세 보다 낮은 48세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연령증가에 따른 기능 저하로 인한 영향을 받는 운전자가 그렇지 않은 운전자보다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시설물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대한 평가 역시 운전능력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연령대에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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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령증가에 따라 운전에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문을 통해 분석하고, 이것이 교통안전 시설물(신호기, 노면표시, 도로표지판)의 필요성 및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를 대상으로 5개 권역,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인지적 기능저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운전환경에서 그들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의 변화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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