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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mpath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12, 2017년, pp.487 - 488  

박인숙 (진주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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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198명의 간호대학생이었다. 구조화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SPSS 18.0 WI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 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 sis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공감능력이 인간관계 유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감능력은 인간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공감에 대한 설명력은 30.0%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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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상자의 공감능력은 대인관계 유능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를 보여주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감수준과 의사소통 능력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에서 공감이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선행연구[11]가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공감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삼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간호사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공감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또한 간호대학생은 전문직 간호사가 되어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임상환경에 적응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4]. 이에 본 연구에는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건강한 예비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수행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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