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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학년별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 중요성인식, 수행자신감, 학습 자기효능감의 차이비교
The Comparison of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Learning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6 May 20, 2016년, pp.429 - 430  

강지순 (한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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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을 중심으로 간호학생이 학년별에 따라 학습경험, 중요도 인식, 수행자신감 학습 자기효능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지역 소재 일개대학 간호학과 재학중인 231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5년 5월에서 6월 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대상자의 학습경험은 학년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5.009, p<.001). 핵심기본간호술 난이도에 따른 학년별 학습경험의 차이검정을 살펴보면 핵심술 상영역, 핵심술 중영역, 핵심술 하영역에서 모두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중요성인식은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t=.288, p>.773). 핵심기본간호술 난이도에 따른 학년별 차이는 핵심술 상영역과 핵심술 하영역은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핵심술 중영역은 학년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행자신감은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7.845, p<.001). 핵심기본간호술 난이도에 따른 학년별 수행자신감의 차이를 살펴보면 핵심술 상영역, 핵심술 중영역, 핵심술 하영역모두에서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습 자기효능감은 학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370, p<.019).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각 학년별 효율적인 실습운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학습경험을 높이고 중요성인식에 따른 학습경험을 높이고 수행자신감과 학습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 모색이 절실히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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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지역 소재 일개대학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에게 본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진행 내용 및 서면동의를 구하였다. 자료수집은 2015년 5월에서 6월까지였으며, 설문지는 총 231매를 수거하였다.
  •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는 간호학생들이 졸업시점까지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2학년때에는 기본간호학교과목, 3, 4학년때는 임상간호실습, 시뮬레이션 실습, 통합실습 등의 교과과정과 기본간호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율실습 등을 통해 이수하고 있으나 20개 항목을 모두 습득한 것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중심으로 간호학생이 학년별에 따라 실습교과인 교내수업에서(기본간호실습, 시뮬레이션실습, 임상실습)에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해 어느정도 학습경험이 있는지, 간호술 학습경험에 따라 수행자신감에 간호술을 어느 정도 학습하였으며 간호술 학습경험과 중요도 인식에 따라 수행자신감과 학습 자기효능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학년별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간호학 교육과정을 구성, 운영에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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