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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8 May 11, 2018년, pp.449 - 452
이현우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민덕기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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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란 무엇인가? | 챗봇이란 정해진 응답 규칙 또는 인공지능 기반의 응답으로 사용자와 소통하는 서비스이다. 챗봇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연구되어 왔다. | |
챗봇 서버는 자연어 이해 결과를 통해 무엇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는가? | 챗봇 서버는 자연어 이해 결과를 통해 최종응답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JSON 형태로 질의문을 받은 챗봇 서버는 자연어 이해 서버로 질의문을 전달한다. | |
챗봇에 대한 연구의 두 가지 접근방식은? | 챗봇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연구되어 왔다.[1] 첫째로, 검색모델 (Retrieval-based Model)[2,3]은 사용자의 발화를 미리 정의된 문장들과의 유사도에 따라 적절한 응답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정의되지 않은 범위의 응답은 할 수 없다. 둘째로, 생성모델 (Generative Model)[4,5]은 미리 정의된 응답에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응답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채팅이나 영화자막 텍스트를 학습데이터로 사용하여 새로운 응답을 유기적으로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정의되지 않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문법이나 맥락에서 벗어난 응답을 생성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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