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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n Research Trends related Project-Based Learning using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415 - 416  

정은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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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존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에서 활동 위주의 학습자 중심 수업이 각광받게 되면서 플립러닝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플립러닝은 교실 수업 전에 온라인학습으로 학습자가 획득해야하는 개념들을 학습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토의와 토론, 협력적 문제해결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유기적으로 통합시키고 실제적 경험과 지식을 연결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고차원적인 사고를 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플립러닝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합한 플립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해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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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과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한 플립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플립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정보교과에 있어서 부족한 시수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수업시간에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정보처리이론에 기반한 지식의 재생산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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