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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버워치 루트 박스 시스템 분석
Analysis of Loot Box System in Overwatch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1, 2018년, pp.95 - 104  

한석희 (한양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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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의 블리자드社의 FPS 장르 게임 Overwatch의 루트 박스(Loot Box)의 구조를 탐구한다. 현재 최근 게임 산업 가장 큰 논란거리 중 하나는 게임 유저들이 고성능의 게임 아이템을 복권 형식으로 구입하는 "확률형 아이템"이다. 본 연구는 확률형 아이템과 비슷한 해외의 루트박스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어떠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법적인 해석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루트 박스 시스템의 장단점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system of Loot Box in Overwatch, FPS genre game produced by an American company Blizzard. Currently, one of the most controversial issues in the recent industry is "Probability-Type Item" that game users purchase high-end game items as a form of lottery. As this study exam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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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미국)의 사례를 탐구한다. 비디오 게임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개발 되었으며[4], 미국은 오랫동안 게임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국내 게임 시장 문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실존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미국 Blizzard에서 개발한 FPS 장르의 Overwatch에서 내재되어 있는 루트 박스 시스템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 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에서의 확률형 아이템과는 다르게 게임 내부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외관적/미적인 모습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그 가격과 확률도 비교적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문제 3: Overwatch의 캐릭터들은 어떠한 아이템을 장착 할 수 있는가?
  • Overwatch의 루트 박스가 심화적으로 어떠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지, 루트 박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법적 해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입체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통해서, Overwatch의 루트 박스를 분석 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확률형 아이템 문제에 실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가설 설정

  • 게임에 금전을 부가적으로 소비한 사람에게 유리하지 않게 만들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의 공평성은 매우 높다. 국내의 게임회사도 Overwatch의 루트 박스 시스템을 분석 한 뒤, 직/간접적으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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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verwatch의 게임 모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게임 진행 방식의 경우, 6명이 1개의 팀을 구성하며 게임을 이기는 방식으로는 운송, 점령, 운송 후 점령 등이 재하고 있다. 게임 모드는 ① 빠른 대전 ② 아케이드 ③ 경쟁전 ④ 게임 탐색기로 구성된다. Overwatch는 기존의 FPS와는 다르게 게임 캐릭터(영웅)가 고유의 기술과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성과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독특한 특징이 존재한다.
위도우메이커의 특수 능력은 무엇인가?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특수 능력과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영웅을 1개 선택한다. 예를 들어서, 위도우메이커는 죽음의 입맞춤(저격), 갈고리 발사, 맹독 지뢰, 적외선 투시의 특수 능력이 존재한다. 영웅의 종류는 ① 공격 ② 수비 ③ 돌격 ④ 지원으로 나누어진다.
Overwatch 영웅의 종류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예를 들어서, 위도우메이커는 죽음의 입맞춤(저격), 갈고리 발사, 맹독 지뢰, 적외선 투시의 특수 능력이 존재한다. 영웅의 종류는 ① 공격 ② 수비 ③ 돌격 ④ 지원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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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yungwoo Won, "Game market analysis of Year 2002 - PC package", Game Mecca, 2003. 

  2. Minwoo Lee "Spent 20,000,000 Won in two days - Issue of Speculation in Lineage M", Sisa Journal, 2017. 

  3. Minjae Paek, "Myeongsook Yeo says 'Probability-Type Item is gamble and self-regulation is delusional", Game Toc, 2017. 

  4. Smithsonian, "The Father of the Video Game: The Ralph Baer prototypes and electronic games",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2017. 

  5. Jungbin Ahn, "The origin and history of Probablity-Type Item", Inven, 2015. 

  6. Paul Tassi, "Star Wars Battlefront 2's Loot boxes seem like they're going to be a serious problem", Forbes, 2017. 

  7. Sam Machkovech, "Loot box in video game will soon get a review flag from OpenCritic", ArsTechnica, 2017. 

  8. Alex Avard, "Video games have a loot box fetish, and it's starting to new harm the way we play", Gamesradar, 2017. 

  9. Stephany Nunneley, "Overwatch earned $269M in digital revenues across PC and console - SuperData", VG247, 2016. 

  10. Nick Statt, "Overwatch's loot box system is Blizzard's true masterpiece", The Verge, 2017. 

  11. Jinsub Shin, "On Overwatch Festival, let's see the probability of 'Legend-grade Skin'", Global Economic, 2017. 

  12. Jason Schreier, "ESRB says it doesn't see 'Loot Boxes' as gambling", Kotaku, 2017. 

  13. District Court, E.D. New York, "Major League Baseball Properties, Inc. v. Price, 105 F. Supp. 2d 46 (E.D.N.Y 2000)", New York, 2000. 

  14. Seungje Lee, Daeyoung Lee, & Euijun Jeong, "The effects of gambling game play on adolescent's mortality - Focus on the personal trai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6, No. 2, pp87-96, 2012. 

  15. Tae-Soon, Park, "A study on the internalcharacters of gambling issue", Journal ofKorea Game Society, Vol. 7, No. 3, pp57-68,2007. 

  16. http://playoverwat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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