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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시뮬레이터 산업 촉진 쟁점
VR Simulator Industry Promotion Issu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Oct. 25, 2017년, pp.197 - 198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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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VR 시뮬레이터 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산업촉진을 위한 방안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VR 시뮬레이터 관현 법령을 고찰하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VR 시뮬레이터는 기존의 아케이드 게임물과 유원시설물의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보는 입장에 따라 게임물로 등급분류를 받거나 유원시설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는 2중 규제가 될 수 있으며 VR 시뮬레이터 산업이 태동도 하기 전에 기존의 법적인 한계에 의해 산업자체가 고사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이를 위해 VR 시뮬레이터 고유의 법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법과 제도에 담아야 할 내용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것이다. VR 시뮬레이터의 법 제도 마련은 새로운 산업의 촉진으로 이어 질 것으로 기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of the VR simulator industry represent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o examine measures for industrial promotion. For this purpose, we consider the VR simulator regulation and examine the problems. Since the VR simulator has the fea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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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한 신산업 가운데 VR 시뮬레이터 산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VR 시뮬레이터 산업이 안고 있는 쟁점을 분석하고 이것이 법·제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고 신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를 하고자 할 때 항상 걸리는 것은 기존의 법·제도와의 충돌인 것이다. 본 연구는 융합신산업에서 각광 받는 VR 시뮬레이터의 법적인 쟁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집어 봄으로써 실용적인 기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래서 폭력성이나 선정성의 표현을 극도로 제한 하던지 아니면 충분히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를 해칠 우려가 있다. 또한 동일한 시뮬레이터에 여러 개의 상이한 콘텐츠로 등급분류가 신청되면 이를 내용수정으로 간주하고 후속 콘텐츠에 대한 등급심사가 면제되지 않고 상이한 콘텐츠 모두를 일일이 안전성에 위험요소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등급심사 받을 것을 강조한다. 또한 아케이드 게임물을 등급분류 할때는 다른 플랫폼보다 사행성에 무게 중심을 높게 두고 심의를 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사가 생각 하는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인내를 요하는 간섭과 통제가 부과되는 단점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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