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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의 몰입감 향상을 위한 AHRS 센서 데이터 값 보정
AHRS Sensor Data Correction for Improved Immersion in V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11, 2018년, pp.1413 - 1420  

오암석 (Departmen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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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분야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발달로 인해 VR/AR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다. VR은 기본적으로 공간과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인간의 두뇌는 시간적 사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두뇌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선 가상현실 기술 중 하나인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VR은 디스플레이와 생체신호인식을 위한 센서 등 하드웨어의 기술의존도가 상당하다. 본 논문에서는 VR의 하드웨어 의존도를 고려해 센서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민감한 두뇌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 사용자 움직임이 디스플레이 화면에 완전히 반영되는 시간 MTP(Motion to Photon)을 20m/s 이하로 낮추기 위한 여러 가지 보정방법과 필터링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R / AR market has grown significantly due to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in the core technology field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ince VR is basically focused on space and time, and the human brain is very sensitive to temporal events, it is important to make...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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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민감한 두뇌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실시간성과 정확성을 확보해야한다. 본 논문은 하드웨어 기술의 의존도가 높은 VR의 환경을 고려해 센서 디바이스를 이용해 실시간성과 정확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실시간성과 정확성을 사람의 인지능력에 영향에 주지 않기 위해서는 사용자 움직임이 디스플레이 화면에 완전히 반영되는 시간 MTP(Motion to Photon)을 20m/s 이하로 낮춰야 한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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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에서 중요한 것은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분야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발달로 인해 VR/AR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다. VR은 기본적으로 공간과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인간의 두뇌는 시간적 사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두뇌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선 가상현실 기술 중 하나인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VR은 디스플레이와 생체신호인식을 위한 센서 등 하드웨어의 기술의존도가 상당하다.
VR의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분야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발달로 인해 VR/AR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다. VR은 기본적으로 공간과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인간의 두뇌는 시간적 사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두뇌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선 가상현실 기술 중 하나인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VR은 디스플레이와 생체신호인식을 위한 센서 등 하드웨어의 기술의존도가 상당하다.
VR 설계 시 시간 성능이 중요한 이유는 ? VR의 성능은 기본적으로 공간적 및 시간적 핵심성과지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집합이며, 시간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간의 두뇌는 시간적 사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시간 성능은 매우 중요하다. 민감한 두뇌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가상현실 기술 중 하나인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보다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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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S. Lee, J. A. Noh, S. H. Lim and S. J Lee, "An Activity Contents Technology Trend Based on Virtual Reality,"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7, no. 3, pp. 1-73, Mar. 2012. 

  2. J. Y. Jung, J. S. Na, C. W. Lee, G. Y. Lee and J. H. Kim, "Prediction of head movements using neck EMG for VR,"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5, pp. 365-370, May 2016. 

  3. J. S. Park and Y. C. Seok, "Advertisement Analysis System with Eye Tracking VR HMD(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 Smart media journal, vol. 5, no. 3, pp. 1-5, Mar. 2016. 

  4. Zhang, H. L. Choi, B. S. Kim and J. W. Lee, "Trends Analysis on virtual reality,"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1, no. 4, pp. 23-35, Apr. 2016. 

  5. J. Borenstein, L. Ojeda, and S. Kwanmuang, "Heuristic reduction of gyro drift for personnel tracking system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2, no. 1, pp. 41-58, Jan. 2009. 

  6. S. H. Fang and T. N. Lin, "Principal component localization in indoor WLAN environments," IEEE Trans. on MobileComputing, vol. 11, no. 1, pp. 100-110, Jan. 2012. 

  7. C. Huang, Z. Liao, and L. Zhao, "Synergism of INS and PDR in self-contained pedestrian tracking with a miniature sensor module," IEEE Sensors Journal, vol. 10, no. 8, pp. 1349-1359, Aug. 2010. 

  8. Y. Zhou, C. L. Law, Y. L. Guan, and F. Chin, "Indoor elliptical localization based on asynchronous UWB range measurement," IEEE Tra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60, no. 1, pp. 248-25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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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Oculus. Oculus-Left[Internet]. Available: https://www.oculus.com/r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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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K. Song, "Regulatory Reform Solution of VR Contents Industry based on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1, pp. 2083-2088, Nov. 2017. 

  14. R. J. Conejar, H. K. Kim, "A Review on Mobile Services Secure Mobility Platform,"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 12, no. 5, pp. 525-532, May 2015. 

  15. J. C. Na, "Optimization in Cooperative Spectrum Sensing,"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HSST, ISSN : 2508-9080, vol. 3, no. 1, pp. 19-31, March 2017. 

  16. K. H. Baek, J. Lee, "Live-Action VR Re-lighting Pipeline Using Depth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9, pp. 1214-1219, Sep.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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