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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기반 스크래치 학습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cratch learning Program Based on PB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201 - 203  

양환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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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창의적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SW관련 프로그래밍 교육과 문제중심학습을 결합하여 기존의 강의식학습에서 효과적인 학습전이를 위한 역량중심의 스스로 학습을 강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PBL은 암기를 통한 주입식 교육에서 자기주도적 성장학습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한다는 이점과 블록기반 공개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는 학습자들의 흥미 유발, 몰입도 향상을 하며 습득 교육에 중점을 둔다. 또한 풍부한 미디어 활용 및 뛰어난 공유성을 기반하고 있으며 단순 반복과 암기가 아닌 창의적 수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고찰능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PBL과 스크래치를 결합한 교수-학습법을 개발하였으며, 그에 상응하는 유의점 및 학습단계를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논리적사고 함양에 이바지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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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차산업에서 필요한 SW인재양성에 중점을 두며 PBL기반의 수업을 활용하고 스크래치를 적용한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학습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수업을 통해 효과 검정과 학습자들의 흥미유발 및 정확한 목표설정이 중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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