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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The Success factors of Mobile Gam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May 28, 2014년, pp.189 - 191  

김도관 (원광대학교) ,  남수태 (한밭대학교) ,  진찬용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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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의 확산으로 인한 게임 산업에서의 유통구조의 변화와 패러다임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게임의 유통 구조를 탈피하여 앱마켓이란 새로운 보급 방법은 기존의 게임 산업에 대한 대체 또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의 이동성은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모바일 게임은 컴퓨터 및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한 게임에 비해 조작이 용이하고 간편하고 쉽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인기를 모은 모바일 게임의 특성을 게임 유형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with the spread of Mobile devices, game industry has experienced the change of supply chain structure and paradigm. Breaking the traditional supply chain of game industry, mobile games of App. markets provide alternatives or threats against traditional game industry. With the mobility as a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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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게임 컴텐츠 요인, 소셜 네트워크 요인, 기기적 요인으로 크게 분류하여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컨텐츠 요인, 소셜 네트워크 요인, 기기적 특성 요인으로 분류하고 총 7개의 요인들을 분류하였다. 이들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 요소와 소셜 네트워크 요소, 모바일 게임의 기기적 요인들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이용자들의 이용도와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모바일 게임의 그래픽요인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 : 모바일 게임의 접근성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모바일 게임의 도전과제는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모바일 게임의 보상요인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 모바일 게임의 상호작용성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 : 모바일 게임의 커뮤니티요인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6 : 모바일 게임의 간편 조작성은 게임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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