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뷰티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관계효익이 뷰티아카데미의 브랜드이미지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81 - 85  

한수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이일한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뷰티산업은 2000년대 초반 이후 소득수준의 향상과 개성 표현, 웰빙 등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뷰티산업은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 서비스업과 관련된 미용기기, 용품 등 제조업을 포괄한다. K팝의 영향으로 이미용, 피부미용, 네일, 메이크업 등 K뷰티 서비스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뷰티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 교육기관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교육생들의 뷰티아카데미 선택 기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아카데미 수강생들이 느끼는 관계효익심리적 효익, 사회적 효익, 경제적 효익, 고객화 효익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 이러한 관계효익이 뷰티아카데미에 대한 교육생들의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각각 분석한 다음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뷰터 아카데미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해외 브랜드 라이센스에서부터 국내 로컬 브랜드 아카데미까지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나 교육생들의 뷰티 아카데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관계효익이 뷰티 아카데미의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다음 이러한 요인들이 교육생들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뷰티 아카데미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아카데미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심리적 효익은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사회적 효익은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2: 뷰
  • H3: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경제적 효익은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고객화 효익은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심리적 효익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사회적 효익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경제적 효익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고객화 효익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뷰티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아카데미에 대한 신뢰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감을 주는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추천의도와 관련있는 구전의 특성은 개인적인 특성, 적시성, 영향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영향적인 특성은 사람들이 이미 본인들이 알고 존경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대해 신뢰를 바탕으로 발생하는 속성으로 주변인들의 말에 큰 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Kotler & Keller, 2012).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신뢰감을 주는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김미정, 2013).
경제적 효익을 정의할 수 있는 두 가지 측면은? 경제적 효익(economic benefits)은 기존에 이용하던 서비스 제공 기업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경제적 혜택과 개별화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된다 (Gwinner et al., 1998).
추천의도란? 추천의도란 어떤 일에 대하여 경험한 사람이 자신의 경험을 통해 느낀 감정을 주위의 다른 사람 또는 아직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을 의미한다(김경선, 2008). 추천의도는 개인의 경험에 기초한 구전광고를 대면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수신자가 동료나 친구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정보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이다(Aaker & Myers, 198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