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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장애 아동 청소년의 정보요구 및 정보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ormation Needs and Information Behavior of Visually Impaired Children and Teenager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7년도 제24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 Aug. 22, 2017년, pp.85 - 88  

송한나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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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각장애 아동 군과 청소년 군이 가지는 정보요구의 주제, 자주 이용하는 정보원, 정보를 찾는 데 있어 느끼는 어려움,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행태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국내시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과 청소년 25명을 대상으로 한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 아동은 취미, 학업 등에 대한 정보요구가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인적정보원과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정보를 획득할 때, 기기 이용에 있어 제한된 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 청소년은 취미, 진로 등에 대한 정보요구가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였다. 청소년들은 정보를 획득 할 때, 장애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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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최신의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성인과 구별된 정보행태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에 위치한 시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정보요구를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행태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시각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정보요구와 정보행태 및 학교도서관 이용행태를 밝히고자 심층면담을 통한질적 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 시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2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요구 주제, 정보행태 및 학교도서관 이용행태를 확인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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