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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 교사를 위한 Novel Engineering 기반 메이커 교육 강의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ovel-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 Cours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21 - 124  

김지윤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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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예비 교사를 위한 Novel Engineering(NE) 기반의 메이커 교육 강의를 개발하였다. NE는 선정하는 도서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다양한 전공을 가진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전공에 메이커 교육을 접목하기에 용이하다. 강의의 개발은 교수설계모형인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메이커 교육 이론→기술 습득→메이킹 프로젝트 1→메이킹 프로젝트 2의 단계로 구성된 강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강의를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 20명에게 적용한 결과 높은 수준의 수업 만족도를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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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를 위한 메이커 교육 방안으로 NE 기반의 메이커 교육 강의를 개발하였다. 강의의 설계는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다.
  • NE는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방법이며 선정하는 책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에 적절하며 본인의 전공과 메이커 교육을 연계시키기 효과적인 방안으로 판단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예비 교사를 위해 NE 기반의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기존 NE 연구들이 초·중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에 비추어 보았을 때 하나의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학교와 교과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끌어가는 교사의 역할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며, 메이커 교육이 활성화되는 교육 현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도 교사와 예비교사 대상의 연구는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메이커 교육 강의를 개발하고자 하며 메이커 교육 적용 방안으로서 다양한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한 Novel Engineering(NE)을 활용한 강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메이커 교육은 공학, 예술, 공예, 수학, 과학 등 다양한 영역과 관련이 있는 융․복합적 교육 방식이기 때문이다 [2]. 특히 메이커 교육은 주제의 설정에 따라 제시된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그 과정에서 메이커 마인드셋 (maker mindset)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이커 마인드셋을 통해 얻어지는 역량들이 바로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들이며, 이에 메이커 교육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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