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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ase where a MR-damper is employed for vibration control, it is important to decide on how much control capacity should be assigned to it against structural capacities (strength and load, etc). This paper aims to present a MR-damper's control capacity suitable for the capacities of the 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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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구조물의 성능과 구속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구조물의 성능(관성력, 댐핑력, 강성력 등)보다 용량이 큰 MRdamper를 부착할 경우 구조물의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오히려 구조물의 거동을 증폭시켜 구조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구조물의 성능에 따른 MR-damper의 최적 제어력을 산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최적제어력을 산정하기 위해서 2-Span 거동제어모사시스템을 개발하고 simulation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고, 이 모델을 이용하여 MRdamper의 제어력을 계산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가 구조물의 내력에 비례하여 어느 정도 용량의 MR-damper를 사용할 때 적절한 제어가 이루어지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조건을 MR-damper의 최적 제어조건이라 정의하고, 모형구조물의 내력(관성력, 댐핑력, 강성력 등) 조건을 질량항목으로 제시하고 구조물의 질량 증가에 따른 MR-damper의 제어력을 계측하여 성능을 평가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어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성능에 적합한 MR-damper의 제어력을 제시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하여 제작된 2-span 교량과 MR-damper의 모델링을 위하여, 구조물에 MR-damper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shaking table test와 MR-damper 성능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각 모델링 결과를 포함한 거동모사시스템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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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제어 시스템은 어떻게 진동을 제어하도록 되어있나? 1과 같은 구조물제어 시스템을 선정하였다. 이 제어시스템은 일정한 질량을 갖는 두 개의 교량 상판을 MR-damper로 연결하여 진동을 제어하도록 되어있다. 이 시스템을 2-Span 거동제어모사시스템이라 하고, Fig.
MR-damper란 무엇인가? 다양한 외부 하중으로부터 교량구조물에 설계하중 이상으로 발생되는 과다한 진동을 제어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MR-damper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R-damper는 Passive 성능과 Active 성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Semi-active Damper이며, 1990년대 들어 Carlson et al.(1996) 등이 건설 구조물에 도입한 이후 많은 연구자들은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R 유체를 사용하는 MR-damper의 단점은 무엇인가? 실제 구조물에 MR-damper가 적용되었을 때 구조물의 강성이나 질량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하는지 또는 어느 정도의 제어력을 갖는 댐퍼가 적정한지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진행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MR 유체를 사용하는 MR-damper는 기본적으로 Passive 성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구조물의 거동 에너지보다 MR-damper의 용량이 지나치게 크면 Active 성능이 급감하게 되어 MR-damper 본래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또한, 구조물의 성능과 구속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구조물의 성능(관성력, 댐핑력, 강성력 등)보다 용량이 큰 MRdamper를 부착할 경우 구조물의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오히려 구조물의 거동을 증폭시켜 구조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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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xin Guo, Zhongjun Li, Hui Li, Jinping Ou.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y on pounding reduction of base-isolated highway bridges using MR dampers.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tnamics. 2009;38:1307-1333. 

  2. Bogdan Sapi?ski, Jacek, Filus. Analysis of Parametric Models of MR Linear Damper.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Mechanics. 2003;41(2):215-240. 

  3. Carlson JD, Spencer JrBF,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s for Semi-active Seismic Control. Proc.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tion and Vibration Control. Chiba. Japan. 1996;3:35-40. 

  4. Dyke SJ, Spencer JrBF, Sain MK, Carlson JD. An Experimental Study of MR Dampers for Seismic Protection,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Special Issue on Large Civil Structures. 1998;7:693-703. 

  5. Caicedo JM, Dyke SJ, Moon SJ, Bergman LA, Turan G, Hague S. Phase II benchmark control problem for seismic response of cablestayed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Control. 2003;10: 137-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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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odeyama H, Sunakoda K, Fujitani H, Sode H, Iwata N. Dynamic Test and Simulation of Magneto-Rheological Damper. Computer-Aided Civil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2003;18:4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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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Iwata N, Sodeyama H, Sunakoda K, Hata K, Hiwatashi T, Shiozaki Y, Fujitani H, Soda S.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Simple Semi-Active Control Algorithm for Base-Isolated Structures, The 11th Japan Earthquake Engineering Symposium. 2002;326: 1761-1766. 

  12. Renzi E, Giorgio S. Testing and modelling a semi-actively controlled steel frame structure equipped with MR dampers. Structural Control and Health Monitoring. 2004;11:189-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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