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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UX/UI 동향 및 발전 방향
Global Trends and Developments on Automotive UX/UI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1145 - 1148  

류효민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  김경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로보틱스연구본부)

초록

최근 자동차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디지털 콕핏으로써 차량 상태 외에도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표시되는 정보는 오히려 운전자의 주행 집중을 방해하기에,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사의 양산 차량과 콘셉트카의 디지털 콕핏을 분석해 도출한 개인화, 연결성, 사용성이라는 주요 키워드를 토대로 글로벌 자동차의 UX/UI 동향과 기술개발 현황을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 자동차 디지털 콕핏의 발전 방향을 키워드별로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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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디지털 콕핏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디자인 동향 및 미래 발전 방향을 수행했다. 새로 출시된 양산 차량과 콘셉트카의 디지털 콕핏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도출할 수 있는 기능을 골라 '개인화', '연결성', '사용성'이라는 트렌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공개된 자동차 디지털 콕핏이 UI 연구 결과로써 현재 반영할 수 있는 최선의 산출물이라고 여기고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사 9개 브랜드의 20개 양산 차량과 콘셉트카의 디지털 콕핏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도출한 후, 사용자 경험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다. 이로써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 인테리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연결성'의 관점에서, 차량과 스마트폰 간의 연결 이상으로 가장 큰 범위의 V2X를 실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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