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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 및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KOSEN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 A Case Study KOSE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631 - 632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최선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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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객추천지수(NPS : Net Promoter Score)를 이용하여 2019년도 이용 고객의 서비스 만족 및 품질에 대하여 모니터링하고 기관의 고객만족 개선 활동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KOSEN : The Global Network of Korean Scientists & Engineers)는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2019년 현재 70여개국 14만여 회원들로 이루어진 거대한 네트워크로 성장하였습니다. 1999년 이래 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사업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한인 과학기술자들의 지식 공유가 주목적이며, 연구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비스를 경험한 262여 명의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인터넷 등 정보의 발달로 고객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구전이 급속도로 노출되는 환경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관리함으로써 핵심고객을 확보하는데 사전 예측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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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이에 순추천고객지수(NPS : Net Promoter Score) 조사는 각 조사 시점에서의 모집단을 대표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주기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면 고객군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시계열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을 보완하여 조사 시점의 모집단을 대표하는 결과를 얻을 수는 없으나 동일 고객의 요구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서비스를 계속해 온 집단에 대한 결과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미이용 고객이 있더라도 조사대상으로 포함할 수 있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게 된 사유 들을 확인할 수 있는 NPS 추적조사 방식을 적용하였다.
  •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는 2018년 NPS 참여 고객 467명 중 2019년 개인 정보 활용을 동의한 고객 262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전화조사로 하고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사 진행은 1주 정도 걸렸으며 VOC 세 분류를 위한 분석을 서비스 담당자와 컨설턴트가 2주 정도 참여하여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 최근 1년이내에 KOSEN 서비스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재 서비스 추천 의향, 추천 중립 비추천 사유, 추천도 사유를 조사함. 순추천고객 지수(NPS)는 11점 척도로 측정된 추천 의향을 Fromoter, Passive, Detractor로 구분하여 Fromoter의 비율에서 Detractor의 비율을 차감하여 산출한다.
  •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는 2018년 NPS 참여 고객 467명 중 2019년 개인 정보 활용을 동의한 고객 262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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