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태희
|
참여연구자 |
이영남
,
박흥현
,
이경희
,
고재윤
,
이상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5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0400000170 |
과제고유번호 |
1460002542 |
사업명 |
보건의료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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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외식산업.비전.발전전략.육성정책.food service industry.vision.strategy.promotio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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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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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및 선진 외식산업 육성정책 벤치마킹을 바탕으로 외식산업 비전과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국내 외식산업이 2013년 선진국 수준의 외식산업 대열에 진입하는 것이며 나아가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국내 외식산업의 수출상품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기존자료/문헌고찰/인터넷 검색과 선진국 관련 기관, 단체, 협회 등 벤치마킹 및 Best Practice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방문조사, 인터뷰 등을 통한 정량, 정성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및 선진 외식산업 육성정책 벤치마킹을 바탕으로 외식산업 비전과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국내 외식산업이 2013년 선진국 수준의 외식산업 대열에 진입하는 것이며 나아가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국내 외식산업의 수출상품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기존자료/문헌고찰/인터넷 검색과 선진국 관련 기관, 단체, 협회 등 벤치마킹 및 Best Practice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방문조사, 인터뷰 등을 통한 정량, 정성조사 및 국내 외식, 급식산업을 대표하는 산학협력위원들 및 정책자문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해결과제들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특징은 짧은 역사에 비해 전체 시장규모가 매우 큰 편이며, 선진국 일본(2000년 38.1%)보다도 높은 외식화율(2000년 41.8%)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점포 대부분이 생계 의존형 점포들로 종사자 규모가 1-4명 미만의 소형점포들이 전체 음식점 중 95.3%를 차지하고 있고, 연간매출 1억 미만인 점포가 전체의 56.2%를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전근대적인 산업구조가 국내 외식산업 선진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 해외브랜드 레스토랑에 비해 국내 음식점들은 외형적인 시설 및 주차장, 화장실 등 편의 시설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사원들의 고객서비스 수준 및 위생관리 수준의 개선도 매우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국내 외식산업 정책관련 문제점으로는 일원화된 정책 추진기관의 부재, 외식산업진흥 관련법 부재 및 불합리한 행정규제와 규제중심의 정책추진, 표준 산업 분류 내 외식산업의 위치 및 분류기준의 비현실성, 외식정보 인프라 부재, 외식산업 정보화 기반 열악, 외식 전문 인력의 부족, 식자재 유통구조의 전근대성, 프랜차이즈 시스템 없이 해외 진출하는 국내 외식산업 수출상품화의 문제점들을 제시하였다. 3) 현상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외식산업 육성정책 추진방향을 정책추진의 효율성 극대화,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추구, 해외시장에서의 고급 한식브랜드 이미지 조기 구축, 및 중소 음식점의 국내시장 체질강화로 경쟁적 시장우위를 확보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20l3년 외식산업 선진국 대열진입을 목표로 외식산업 발전기반 확충, 국제적 수준의 산업경쟁력 확보, 외식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발전전략으로 수립하였다.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할 정책과제들로는 외식관련 법 제도의 정비, 외식 전문 인력 양성, 외식정보인프라구축, 외식 산업구조 혁신, 중소 외식업소들의 근대화, 운영시스템의 선진화, 국제 표준 자격제도 도입, 해외 진출지원을 위한 외식 수출상품화 인프라 구축, 해외시장에서의 한국 음식 이미지 개선, 국제 프랜차이징의 활성화 등 10가지 핵심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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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policies of food service industry, to benchmark promotion policies of advanced countries, and to develop 2013 vision and strategies to become a world class food service industry. The study was conducted by using various research methods; literat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policies of food service industry, to benchmark promotion policies of advanced countries, and to develop 2013 vision and strategies to become a world class food service industry. The study was conducted by using various research methods; literature review, Internet search, site visits, face-to-face and phone interviews, survey, and interview with industry exper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1) the food service industry has been growing dramatically and market volume is pretty high, compared to the other industries. Annual expenditures of food away from home out of total food expenditures in Korea(41.8% in year 2000) already outnumbered Japan(38.1%). A total of 95.3% of food service operations were small and independent restaurants with less than 4 employees, and 86.2% had annual sales volume of less than 100million Won, resulting in sluggishness of the industry development.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customers perceived that tangible facilities(signboard, parking lot, restroom) of Korean restaurants were less attractive than the imported restaurant brands, and service quality and sanitation practices need to be improved.
2) Several important problems that must be solved to advance food service industry were:no government agency making promotion policy for food service industry, no promotion clause, improper regulations, improper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in food service industry category, no information infrastructure for food service industry, lack of IT implementation, lack of food service professionals, inefficient food procurement and distribution channel, and poor franchising system. 3)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vision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is becoming a world leader in food service industry by 2013 with the well-established global infrastructure, global standards, and global marketing programs. 10 core promotion policies that the government agency needs to work on were identified: development of food service professionals, reviewing laws & regulations related to food service industry, development of food service information infra, innovation of food service systems, development of small and medium food service operations, development of an excellent operating skills, implementation of a global standard operating system, R&D infrastructure for exporting Korean foods, improvement of image of Korean food in foreign countries, and activating international franchising.
목차 Contents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7
- 1. 연구개발 목표...17
- 1) 연구의 목적...17
- 2) 비전수립의 필요성...17
- 3) 연구범위...18
- 4) 연구방법...19
- 5) 연구과제의 구성 및 추진체계...20
- 2.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21
- 1) 외식산업의 이해...21
- (1) 외식(外食)의 개념...21
- (2) 외식산업의 개념...22
- (3) 외식산업 발달의 영향...23
- (4) 선진 외식산업의 발전단계 및 동향...24
- (5) 국내 외식산업 발전 현황...38
- (6) 국내 외식시장 현황...43
- (7) 외식산업 환경변화 분석...50
- (8) 외식시장 전개 시나리오...62
- (9)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전망...63
- 2) 국내 외식산업의 현상과 문제점...64
- (1) 외식산업 육성정책 평가...64
- (2) 규제중심의 외식산업 제도들...71
- (3) 관련 법 및 제도의 문제점...73
- (4) 외식정보 인프라 취약...82
- (5)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부족...85
- (6) 외식산업 시스템 낙후성...97
- (7) 국내 외식산업 수출상품화의 문제점...99
- 3) 국내 외식산업에 대한 인식 실태조사...107
-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운영 수준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107
- (2) 해외브랜드 진출이 국내 외식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인식 조사...119
- (3) 국내 외식산업 종사원의 직무 만족도 조사 결과...122
- 3.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25
- 1) 2013 외식산업 비전과 발전전략...125
- (1) 외식산업 육성정책 추진 기본방향...125
- (2) 국내 외식산업의 2013 비전과 발전전략...127
- 2) 외식산업 발전전략별 정책과제 추진계획(案)...128
- (1) 외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법ㆍ제도 개선...128
- (2) 지식경제기반에 부합하는 외식 전문인력 양성...133
- (3) 정보화 사회에 부합하는 외식정보인프라 구축...142
- (4) 저비용ㆍ고효율의 외식산업 구조 혁신...146
- (5) 중ㆍ소 외식점포의 근대화 사업 추진...149
- (6) 운영시스템의 선진화...153
- (7) 국제 규격 및 표준제도 도입으로 산업경쟁력 확보...158
- (8) 국내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전략...160
- (9) 한식 수출상품화 인프라 구축...162
- (10) 해외시장에서의 한국음식 이미지 개선...163
- (11) 외식산업의 국제프랜차이징 활성화...164
- 3) 단기 및 중장기 추진계획(案)...166
- (1) 단기 발전계획 (2003년-2005년)...166
- (2) 중기 발전계획 (2006년-2008년)...170
- (3) 장기 발전계획 (2009년-2013년)...171
- 4) 결론...176
- 5) 정책추진 체제...177
- 6)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177
- 7) 후속연구...178
- 4.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179
- 5. 참고문헌...180
- 6. 부록...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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