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육 운영 평가
A Summative Evaluation of Korea Science Academy based on Program Evaluation Perspectiv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호성
참여연구자 남정희 , 박경희 , 주동범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60000190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circ}$ 교육기관은 학생(S)-교원(T)-환경(E)-프로그램(P) 등의 네 가지 요인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생태학적 조직임 (<그림 1-1 참조>).
${\circ}$ 학교 교육 체제 공통 요인을 중심으로 한 학교 운영 평가 모형의 개발
첫째, 2003-2004년도 과학영재학교 평가 체제의 문제점 분석 및 결과 피드백
- 수업이나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은 계량적 지표에 의해 파악되기 어려운 속성인 만큼 관찰과 면담을 통한 질적 접근이 요망됨.
- 단기간 집중

목차 Contents

  • 1. 연구의 기본 설계 ... 9
  • 1.1 연구의 필요성 ... 9
  • 1.2 연구목표 ... 10
  •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0
  • 1.4 추진전략 및 방법 ... 12
  • 1.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13
  • 2. 교원 및 학생의 의견 조사 ... 15
  • 2.1 교사용 설문지 분석 결과 ... 15
  • 2.2 학생용 설문지 분석 결과 ... 33
  • 2.2.1 학생의 진로에 대한 결과 ... 33
  • 2.2.2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결과 ... 36
  • 2.2.3 학교의 수업에 대한 결과 ... 45
  • 2.2.4 학교의 학생에 대한 결과 ... 50
  • 2.2.5 학교의 교사에 대한 결과 ... 55
  • 2.2.6 학교의 교육시설.설비에 대한 결과 ... 58
  • 2.2.7 학업 및 생활의 종합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 ... 61
  • 2.2.8 학교의 미래 발전을 위해 개선될 사항에 대한 결과 ... 62
  • 2.2.9 우리나라 영재교육 국가정책에 대한 만족도 결과 ... 63
  • 2.3 종합 ... 65
  • 2.3.1 교사 ... 65
  • 2.3.2 학생 ... 68
  • 3.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서면 및 현장평가 ... 79
  • 3.1 평가 실시 방향 ... 79
  • 3.1.1 평가방향 ... 79
  • 3.1.2 평가 내용 및 범위 ... 80
  • 3.1.3 평가의 일정 및 절차 ... 82
  • 3.1.4 평가의 영역 및 내용 ... 84
  • 3.2 평가 영역별 서면평가 결과 ... 89
  • 3.2.1 제 1 영역 : 학교 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 ... 89
  • 3.2.2 제 2 영역 : 교육과정 ... 90
  • 3.2.3 제3영역 : 수업 ... 91
  • 3.2.4 제4영역 : 학생 ... 92
  • 3.2.5 제 5 영역 교원 ... 93
  • 3.2.6 제 6 영역 : 교육시설.설비 ... 94
  • 3.3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현장평가 결과 ... 95
  • 4. 한국과학영재학교 총괄평가 세미나 내용 ... 105
  • 4.1 평가 세미나 기획 내용 ... 105
  • 4.2 평가 세미나 발표 내용 ... 106
  • 4.2.1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이념 학생 산발 및 경영방침의 평가 ... 106
  • 4.2.2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과정과 특별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 118
  • 4.2.3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원 구성과 수업실제의 평가 ... 130
  • 4.2.4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의 장.단기 발전 방향 ... 137
  • 5. 한국과학영재학교 평가 논의 및 제언 ... 145
  • 5.1 평가 결과의 종합 및 논의 ... 145
  • 5.1.1 평가 결과의 종합 ... 145
  • 5.1.2 논의 ... 149
  • 5.2 발전 방안의 제언 ... 150
  • 5.2.1 학교 경영 및 대외 협력 정도 ... 150
  • 5.2.2. 교육과정 ... 152
  • 5.2.3. 수업 ... 154
  • 5.2.4. 학생 ... 155
  • 5.2.5. 교원 ... 158
  • 5.2.6. 교육시설.설비 ... 159
  • 5.2.7. 특별지원사업 운영 방안 ... 160
  • 부록 ... 167
  • 1. 한국과학영재학교 종합 평가 편람 ... 169
  • 2. 교원 및 학생 대상 설문 조사 ... 2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