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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고속 공기공동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A Study for development of high speed air cavity ship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승희
참여연구자 서정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1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800069062
과제고유번호 1350005589
사업명 특정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공기공동선.수면관통형(부분잠수) 터널 프로펠러.선형 설계.추진장치 설계.모형시험(이상유동).수치해석(이상유동).Air Cavity Ship.Surface Piercing Propeller in Tunnel.Hull Form Design.Propulsion System Design.Model Test(Two Phase Flow).CFD (Two Phase Flow).

초록

5% 이하의 추가 동력으로 추진성능이 동일한 규모의 보통 선박보다 15% 이상 우수한 공기공동선의 선형과 추진기의 설계기술 및 성능해석 기법 확보
공기 공동선의 선형: 실적자료를 조사하여 연구대상 선형을 선정하고 모형시험을 통하여 공기공동과 선형요소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 공기공동선의 선형 및 공기공급 장치 설계 (단동선형과 쌍동선형)
- 공기공동선의 성능예측을 위한 모형시험 및 수치해석 기법 개발
- 모형시험과 수치해석 수행 및 결과의 비교ㆍ검증
프로펠러: 공기공동선의 추진 장치와 초월공동과 추진성

Abstract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hull form and propulsion system of an air cavity ship: The air cavity ship technologies will assure 15% less operating cost at normal operating speeds with the same power as a conventional ship with an increase of less than 5%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 ...4
  • Ⅱ. 연구결과 요약문...5
  • 1. 국문요약문 ...5
  • 2. 영문요약문 ...6
  • Ⅲ. 연구내용...7
  • 1. 서론...7
  • 1.1 연구 배경 ...7
  • 1.2 연구 목적...16
  • 1.3 연구 범위...17
  • 2. 연구방법 및 이론...19
  • 2.1 공기 공동선 선형 ...19
  • 2.2 프로펠러...34
  • 2.3 추진시스템...61
  • 3. 결과 및 고찰...70
  • 3.1 공기 공동선 선형...70
  • 3.2 프로펠러...86
  • 3.3 추진시스템...98
  • 4. 결론...106
  • 4.1 공기공동선형...106
  • 4.2 프로펠러 ...107
  • 4.3 추진시스템 ...108
  • 5. 인용문헌...10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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