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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자료의 회귀모형에 의한 교통사고분석
Application of Regression Model of Count Data for Traffic Accident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태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5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0150
과제고유번호 1350015286
사업명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가산자료.택시교통사고.과산포.zero inflated model.count data.taxi accident.overdispersion.zero inflated model.

초록

선형회귀분석의 단점을 극복하고, 교통사고자료와 같은 가산자료를 분석하는 데 있어 적절한 모형을 설정하여 교통사고발생에 대한 인과관계를 찾는 데 있다. 전북지역 3개 도시(전주, 익산, 군산)에서 영업중인 택시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행태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한 교통사고원인요소에 대해 분석한다.
연구의 진행은 첫째, 택시교통사고와 같은 가산자료분석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모형이 포와송모형인데. 이에 대한 적합성을 진단한다. 자료상에 과산포(overdispersion)가 존재 한다면 포와송모형을 적용하는 것은 불합

Abstract

The study tries to overcome the drawbacks of linear regression analysis about count data and find causal relationships of traffic accidents by establishing the model for count data such as taxi traffic accidents
The study establishes the model considering overdispersion appeared frequently in cou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2
  • 1. 국문요약문...2
  • Ⅱ. 연구결과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2. 영문요약문...4
  • Ⅲ. 연구내용...5
  • 1. 서론...5
  • 2. 교통사고 분석모형...6
  • 3. 모형의 추정...8
  • 4. 결론...12
  • 5. 인용문헌...1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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