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도전문채널 및 종합편성채널 제도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황준호
참여연구자 초성운 , 정용찬 , 신호철 , 전수연 , 정은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등록번호 TRKO200900074738
사업명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연구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국내 유료방송 PP산업의 문제점
$\square$ PP의 저조한 영업실적 및 영세성
$\circ$ 국내 유료방송 PP산업은 매출액의 측면에서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지만, 영업손익 및 당기순이익의 측면에서 홈쇼핑PP에 비해서 일반PP의 상황이 매우 열악함
- 일반PP의 경우, 2006년 1,424억원의 영업이익과 1,0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정점으로 2007년에는 다시 급격히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의 경우 전년 대비 97.2%나 감소한 30억 원에 머물고

목차 Contents

  • I 서론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표 ...19
  • 가. 연구의 필요성 ...19
  • 나. 연구목표 ...20
  • 2. 주요 연구내용 ...21
  • 3. 연구결과의 정책적 활용방안 ...23
  • II 국내 유료방송 PP산업의 시장동향 및 규제현황 ...24
  • 1. 국내 방송시장 발전동향 ...24
  • 가. 방송산업의 지속적 성장 ...24
  • 나. 국내 케이블TV 시장의 집중도 심화 ...27
  • 2. 국내 유료방송PP 시장 현황 및 문제점 ...29
  • 가. PP의 손익현황 ...29
  • 나. PP 수입구조의 취약성 ...31
  • 다. 지상파방송계열 PP의 시장 지배력 증가 ...34
  • 3. 국내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규제현황 ...36
  • 가. 시장 구조에 관만 규제 ...36
  • 나. 시장 맹위에 관한 규제 ...39
  • III 해외 주요국 유료방송 PP의 시장동향 및 규제현황 ...47
  • 1. 미국 ...47
  • 가. 미국 유료방송 PP 산업현황 ...47
  • 나. 미국 유료방송 보도전문PP 사업현황 ...52
  • 다. 미국의 유료방송 PP 규제현황 ...55
  • 2. 영국 ...55
  • 가. 영국의 유료방송 PP 사업현황 ...55
  • 나. 영국의 유료방송 PP 규제현황 ...57
  • 3. 프랑스 ...60
  • 가. 프랑스의 유료방송 PP 규제동향 ...60
  • 나. 프랑스의 유료방송 PP 사업현황 ...63
  • 4. 일본 ...65
  • 가. 일본의 유료방송 PP 규제현황 ...65
  • IV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필요성 검토 ...68
  • 1.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진입 및 소유규제 관련 법규정 추이 ...68
  • 가. 종합편성채널의 소유 및 겸영제안 규정의 변천 ...68
  • 나. 보도전문채널의 소유 및 겸영제안 규정의 변천 ...69
  • 2.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 관련 기존 논의 분석 ...72
  • 가. 승인제 규정과 승인사례의 부재 ...72
  • 나. 2005년 방송위원회 보도전문채널의 운영관련 공청회 ...73
  • 다. 2005년 방송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도입필요성 전문가 설문조사 ...74
  • 라. 2006년 방송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제도개선방안 연구 ...77
  • 마. 오픈TV의 종합편성채널 도입방안 ...78
  • 3.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도입의 필요성 검토 ...80
  • 가.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메이저 PP의 필요성 ...80
  • 나 유료방송시장에서 지상파방송계열 PP의 시장지배력 완화 ...81
  • 다. 방송환경 및 텔레비전 이용행태 변화에 부응하는 채널의 필요성 ...83
  • 라. 여론 다양성 제고를 위만 보도전문채널 추가 도입의 필요성 ...85
  • 마. 글로벌 미디어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유료방송 PP의 경쟁력 강화 ...86
  • 바. 국내 방송시장 여건의 성숙 ...86
  • 사. 도입 금지 자제가 시대착오적 규제 ...87
  • V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의 정책적 고려사항 검토 및 정책목표 수립 ...88
  • 1. 신규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에 따른 정책적 고려사항 ...88
  • 가. 신규 채널의 승인제도 ...88
  • 나. 유료방송 플랫폼의 의무송신규정 ...89
  • 다. 대기업 진입규제 ...93
  • 라. 신문사 진입규제 ...95
  • 마. 신규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불투명한 사업성 ...98
  • 2.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의 정책기조 정립 ...101
  • 가. 방송의 공공성과 산업성의 조화 ...101
  • 나. 사전적 시장규제의 최소화와 사무적 행위규제의 강화 ...102
  • 3.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도입의 정책목표 수립 ...103
  • 4. 결론 ...104
  • 참고문헌 ...107
  • [표 II-1] 주9 방송사업자별 사업자 수 추이 ...24
  • [표 II-2] 주요 방송사업자별 매출액 규모 추이 ...25
  • [표 II-3]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 가입자 수 추이 ...27
  • [표 II-4] 주요 MSO 현황 및 시장점유율 ...28
  • [표 II-5] 주요 MPP 현황 및 시장점유율 ...29
  • [표 II-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손익 현황 ...30
  • [표 II-7] 유료PP의 매출액 구성 현황 ...32
  • [표 II-8] 지상파방송 및 유료PP의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33
  • [표 II-9] 지상파계열 채널사용사업자 매출액과 시장점유율 ...35
  • [표 II-10] 국내 PP의 시청점유율 ...35
  • [표 II-11] 지상파방송사의 케이블PP 프로그램 판매현황 및 계열PP 판매집중도 ...36
  • [표 II-12]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의 편성규제 비교 ...41
  • [표 II-13]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의 주요 광고규제 비교 ...43
  • [표 II-14]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의 기타 규제사항 비교 ...46
  • [표 III-1] 미국의 주요 종합장르편성 PP 사업자 ...48
  • [표 III-2] 미국의 가입가구 수 및 시청률 기준 상위 20대 유료PP 사업자 ...49
  • [표 III-3] 영국 주요 방송채널별 연간 시정점유율 변화 추이 1991~2008 ...56
  • [표 III-4] 프랑스 Top 20 TV채널 ...63
  • [표 V-1] 국내 유료방송 의무송신편성채널 현황(2008년 기준) ...90
  • [표 V-2] 국내 신문사의 PP 진출 현황 ...96
  • [표 V-3] 해외 주요 국가의 이종 미디어간 결합 규제현황 ...97
  • [표 V-4] 국내 케이블TV 채널 시청률 및 점유율 순위(2008년 12월) ...99
  • [표 V-5] YTN과 MBN의 당기순손익 추이 ...100
  • [그림 II-1] 국내 방송플랫폼 시장에서 지상파방송 플랫폼의 매출액 비중 ...25
  • [그림 II-2] 국내 주요 방송사업차별 서비스 매출액과 매출액 비중 ...26
  • [그림 III-1] 미국의 전국 유료PP 사업자 수 추이 ...47
  • [그림 III-2] 미국의 지상파방송 및 유료PP의 1일 시정점유율 비교 ...50
  • [그림 III-3] 미국 3대 유료 보도전문PP의 주시청시간대 시정가구 수 추이 ...53
  • [그림 III-4] 미국 3대 유료 보도전문PP의 주간시정시간대 시청가구 수 추이 ...53
  • [그림 III-5] 미국 3대 유료방송 보도전문PP의 수익성 추이 ...54
  • [그림 III-6] 프랑스 지상파 채널과 비지상파 채널의 시청점유율 변화 ...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