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 |
연구책임자 |
이재영
|
참여연구자 |
김민식
,
이경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08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000017569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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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이동전화단말기 산업 동향
이동전화단말기는 이동통신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3세대 단말기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고 있으며, 단말기 자체의 Convergence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시장포화에 따라 단말기 시장규모의 성장세는 둔화될 전망
세계 단말기 시장에서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인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 등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며, 이들 제조업체간의 제품 Portfolio가 서로간의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될 전망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내수시장에서는 선도적인 이동통신 서비스 제
제1장 이동전화단말기 산업 동향
이동전화단말기는 이동통신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3세대 단말기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고 있으며, 단말기 자체의 Convergence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시장포화에 따라 단말기 시장규모의 성장세는 둔화될 전망
세계 단말기 시장에서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인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 등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며, 이들 제조업체간의 제품 Portfolio가 서로간의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될 전망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내수시장에서는 선도적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디자인 및 기능면에서 세계시장보다 앞선 최신 제품을 먼저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는, Test-bed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계는 삼성전자, LG전자, 팬택계열의 선도업체와 중견업체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최근 팬택&큐리텔의 SK텔레텍 인수로 선도업체 3사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제2장 이동전화단말기 시장 환경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인 환경변화 중 기술적인 환경요인으로서 이종 네트워크 간 융합 및 단말기 자체의 융합 현상이 심화
- 무선네트워크 간, 유.무선 네트워크 간 융합으로 진화하고, 더 나아가 방송과의 결합형태도 등장하고 있어, 단말기의 다양한 네트워크 접속(Access)지원 및 지원 서비스의 데이터 처리(Processing) 기능이 강화
- 이와는 독립적으로 휴대용 전자기기들의 기능들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단말기에 부가기능으로 흡수.통합하는 현상들이 강화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에 종속적으로 발전하는 서비스 지원 기능과 독립적(보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부가기능의 강화.발전에 따라 단말기 제조의 핵심기술들이 진화되고 있음
- RF & Modem Chip, Wireless Connectivity, Display, Computing(CPU), Multimedia chip, Memory, Storage, Camera 등의 핵심부품 기술이 발전
- 또한 다양한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말기에 이식되는 플랫폼과 모바일OS의 역할.기능 강화
이동전화단말기 산업 환경 변화측면(구매자, 부품공급자, 경쟁자, 진입장벽, 대체제의 위협의 5가지 Factor) 살펴보면, ① 구매자 측면에서 Operator의 맞춤형 단말기 요구가 증가, ② 공급자 측면에서 선행개발, 표준화, 전략적 제휴를 통한 차별화 및 모듈화?복합화 강화, ③ 경쟁자 측면에서 ODM 및 EMS 역할 및 비중강화 등이 특징적으로 변화
제3장 이동전화단말기 가치시스템
이동전화단말기 산업에 속한 시장 참여자들의 가치사슬(Value chain)은 이동전화 단말기 가치시스템(Value system)이라는 흐름에 속해 있음
- 단말기 부품 공급자 가치사슬, 모바일 플랫폼.OS 제공자 가치사슬,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가치사슬, 유통 및 구매자 가치사슬로 구성되어 있음
단말기 제조업 가치사슬
- 단말기 제조업체 가치사슬의 경우 기존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업체 외에 아웃소싱 경향에 따른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DH(Design House)업체들이 등장
단말기 부품 공급자 가치사슬 및 모바일 플랫폼 및 OS 제공자 가치사슬
- 단말기를 구성하는 물리적 Component 공급자로 RF(Radio Frequency), Baseband, Mobile CPU, Multi-media chip, Display, Battery, Memory/Storage, General Part, Camera module, Other Wireless chip module 등의 부품을 공급
- 단말기에 이식되어 운영 및 실행과 관련된 무선 인터넷 플랫폼?HLOS(Highlevel Operating system) 등과 같이 Platform 및 OS를 제공
유통 및 구매자 가치사슬
- 이동전화단말기 유통은 크게 독립적인 Distributor 및 Retailer에 의한 유통, Vendor 자체 유통망, Operator에 의한 유통으로 나누어짐
- 특히, 단말기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자체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Operator의 비중이 큰 상황
제4장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및 부품 경쟁력 현황
급성장을 구가하던 단말기 시장이 정체됨에 따라 단말기 제조업체의 전략 변화가 시급한 시점에서 대기업군과 중견.중소기업군의 양극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음
-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대기업군은 이동통신사와의 힘겨루기 관계속에서 5Forces (구매자, 공급자, 경쟁자, 진입장벽, 대체제의 위협)에 대한 협상력을 제고하고 환경변화에 매우 기민한 반응
제품혁신성과 마케팅 역량을 중심으로 현지시장의 요구와 환경에 부합하는 단말기를 적시에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수익 창출
- 반면, ODM 사업모델을 위주로 저가 및 해외 시장을 공략해 왔던 중견.중소업체는 대기업 및 이동통신사에 대한 종속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데 한계를 보임
- 점차 대체시장을 타겟팅한 고가 제품군과 함께 신흥시장을 타겟팅한 저가제품군 시장에 Positioning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저가 제품군은 원가 경쟁력 및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생산 능력이 필수적이며 신흥시장에 대한 해외 마케팅 및 아웃소싱 능력이 중요함
특히, 국내 대기업은 원가경쟁력(아웃소싱, 글로벌 생산체계)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외 ODM 및 생산업체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음
국내 글로벌 대기업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키워온 부품업체는 품질, 납기 측면에서 기본적인 신뢰를 구축한 반면, 급변하는 시장 수요를 선도하는 제품 기획 및 개발 역량 측면에서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남
- 메모리, 카메라 모듈, 디스플레이, 배터리 관련 부품의 경우 단말업체 및 부품업체의 경쟁력 평가에서 상군에 위치한 반면, 베이스밴드, RF, 응용모듈 분야는 경쟁력 및 국내 부품 채용률이 매우 떨어짐
- 기술적인 역량과는 별도로 국내 부품기업은 규모의 영세함으로 대기업과의 단일거래에 매우 종속적인 특성을 지녔음. 이는 비교적 짧은 거래기간을 지닌 부품업체의 속성상 언제든지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출시장 확대 및 제품 다각화 등을 통해 안정적 수익원을 창출할 필요
국내 단말기 유통구조는 단말기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자체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서비스업자(Operator)의 비중이 큰 상황으로, 소비자에 대한 접점 강화를 통한 제조업체 및 여타 관련업체(컨텐츠 및 플랫폼 등)에 대한 헤게모니 유지의 수단이 되고 있음
- 최근 제조업자는 자체 유통망 및 소비자 접점(ex. 포탈) 확대를 통해서 이동통신사에 대한 협상력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으나, 가격 하락 및 광범위한 대리점을 보유한 이통사와의 힘겨루기는 전략적인 물량 비중 조정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제5장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사업모델 분석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인 노키아, 모토톨라, 삼성전자의 사업 현황 분석 및 환경변화에 따른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요소 변화 방향 분석
거시적인 환경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차별화 할 수 있는 경쟁요소로 기존 경쟁요소 중 상품기획 및 디자인 능력, 플랫폼 계열화능력, 서비스 사업자와 관계 강화 능력 등 3가지 경쟁요소 도출
구체적으로 선도업체인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를 3가지 경쟁요소로 비교한 결과 삼성전자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됨
제6장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의 효율적인 시장구조 방향
□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관점과 단말기 산업의 생태학적인 관점을 동시에 고려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의 효율적인 시장구조의 방향은 크게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의 경쟁력 측면과 산업전체의 생태학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중요
- 현재 단말기 제조업의 가치시스템에서 실질적으로 최종적인 가치를 창조하면서, 가치시스템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단말기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고려
- 현재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산업을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건강한 상태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고려
□ 국내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관점
국내 이동전화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측면에서 살펴보면 국내 생산량의 90%를 1?2군 대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대기업들이 국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대변
- 환경변화에 따라 차별화할 수 있는 경쟁요소(상품기획 및 디자인 능력, 플랫폼 계열화 능력, 서비스 사업자와 관계강화)측면에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고있는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원가경쟁력 및 기술 선도력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
- 특히 원가 경쟁력을 위한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ODM 및 EMS 등 외부업체를 통한 아웃소싱 활성화 및 외부 부품업체와 공급망 관리 부문의 효율화 측면에서 경쟁력이 열위에 있음
국내 이동전화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중.고가 시장 위주로 원가 경쟁력 보다 제품의 혁신성을 바탕으로 경쟁하고 있으나, 저가 시장 진입을 통한 시장 점유율 증가 및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부품공급의 글로벌 소싱과 생산부문에 있어 아웃소싱 비중이 요구됨
□ 국내 단말기 산업의 생태학적인 관점
국내 이동전화말기 제조업의 생태학적인 건강상태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주요한 판단기준이 필요한데, 이러한 판단기준으로 Productivity, Robustness, Niche Creation의 3가지 기준이 존재
- Productivity는 기술적인 진보나 소재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비용절감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생태계 네트워크 능력
- Robustness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생존에 도움을 주는 변화 감지 및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 생태계 능력
- Niche Creation은 새로운 기능이나 시장 창출을 통해 다양성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킬 수 있는 생태계 능력
국내 이동전화말기 제조업의 생태학적인 건강상태를 Productivity, Robustness, Niche Creation의 3가지 기준으로 살펴보면 주로 1.2군 제조업체가 가치시스템의 지배자로서 Position을 차지하고 있음
- Productivity 측면에서 국내 이동전화말기 제조업의 생태학적인 건강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ROI(Return On investment)를 살펴보면, 1.2군의 경우 최근 3년간 ROI 증가 정도가 뛰어난 반면, 4.5.6군 업체의 경우 평균 이하를 기록
- Robustness 측면에서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의 생태학적인 건강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최근 3년간의 주요 재무지표의 증가율 추이를 살펴보면, 4.5군 기업의 영업이익과 순이익 비율이 마이너스로 나타나고 있음
- Niche Creation의 경우 단말기 유통이 주로 이동통신사업자의 유통망을 통해 1.2.3군 제조업체들이 생산한 OEM 위주의 물량으로 구성되고 있어, 4.5군의 기업들이 새로운 Niche market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부재
국내 단말기 부품 공급업체의 경우 단말기 관련 매출비중이 70% 이상으로 1.2.3군 단말기 제조업체에 매우 종속적인 특성을 지닐 수밖에 없는 구조로, 수요처 다변화를 위하여 해외 제조업체에 대한 수출 비중이 뒷받침되어야 함
- 국내 부품 공급업체의 단말기 제조업체에 대한 낮은 교섭력(Forces)은 국내에서는 핵심부품의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업체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음
- 현재까지 해외의 핵심 칩 업체와 같은 독점력을 기반으로 한 Bargaining Power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며, 해외경쟁력 수준 또한 저조하다는 평가 때문
- 고부가가치 부품군에 있어서는 단말기 제조업체의 계열사에서 생산이 되고있거나 생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부품업체의 독점력을 기반으로 한 교섭력이 높지 못한 상황
□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의 효율적인 시장구조의 방향
국내 1.2군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Productivity, Robustness, Niche Creation으로 대표되는 국내 단말기 산업의 생태학적 건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시장구조의 효율화를 추구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다 많은 국내 ODM, EMS 업체들이 성장하여 국내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함
- 원가 경쟁력 측면에서 생산 아웃소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으로 1.2군 제조업체들이 글로벌 경쟁력 있는 ODM, EMS와 협력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1.2군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국내의 경쟁력 있는 ODM, EMS 제조업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함
- ODM, EMS의 성장은 국내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되며, 동시에 1.2군 업체의 잠재적 경쟁자 및 상비군 업체로서의 Position을 확보한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음
- 국내의 경쟁력 있는 ODM, EMS 제조업체가 해외 Niche Market을 통해 Position 했듯이 국내시장에서도 Niche player로 Position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보에 따른 유통부문의 기회요인을 제공해줄 필요성이 있음
또한 부품업체들 역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국내외 제조첩에에 대한 교섭력을 갖추어 나가야 함
- 역시 원가 경쟁력 측면에서 부품의 글로벌 소싱이 필요성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국내 제조업체들이 글로별 경쟁력 있는 부품업체와 협력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경쟁력 있는 부품 공급업체가 1.2군 제조업체의 부품 공급 파트너 관계를 발판으로 해외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와의 거래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그리하여, 향후에는 국내 부품업체들이 국내 및 해외 주요 제조업체에 대한 교섭력을 확보하도록 하여야 함
목차 Contents
- 표지 ...1
- 서언 ...2
- 목차 ...4
- 표목차 ...8
- 그림목차 ...10
- 요약문 ...12
- 제1장 이동전화단말기 산업 동향 ...22
- 제1절 세계 기술동향 및 시장규모 ...22
- 제2절 국내 기술동향 및 시장규모 ...26
- 제2장 이동전화단말기 시장 환경 분석 ...30
- 제1절 거시적인 환경 변화(기술적인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30
- 1. Convergence ...30
- 2. 부품의 고집적화와 모바일 플랫폼.OS의 변화 ...33
- 제2절 산업 환경 변화(Five forces Model을 중심으로) ...36
- 1. 구매자 ...36
- 2. 공급자 ...38
- 3. 경쟁자 ...41
- 4. 대체재 ...45
- 5. 잠재적 경쟁자 ...46
- 제3장 이동전화단말기 가치시스템(Value system) ...47
- 제1절 이동전화단말기 가치시스템(Value system) 분석 ...47
- 제2절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의 가치사슬 ...48
- 제3절 부품 공급자 가치사슬 및 모바일 플랫폼.OS 제공자 가치사슬 ...52
- 1. 단말기 부품 공급자 가치사슬 ...52
- 2. 모바일 플랫폼 및 OS 제공자 가치사슬 ...55
- 제4절 유통 및 구매자 가치사슬 ...57
- 제4장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 경쟁력 분석 ...60
- 제1절 연구조사 개요 ...60
- 1. 연구목적 ...60
- 2. 조사개요 ...61
- 제2절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 경쟁력 분석 ...63
- 1. 이동전화단말기 사업자 현황 ...63
- 2. 이동전화단말기 유형별 특성 분석 ...64
- 3. 이동전화단말기 산업 환경 변화 분석 ...68
- 4. 이동전화단말 제조업체의 경쟁력 분석 ...73
- 제3절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부품업체 경쟁력 분석 ...77
- 1. 이동전화단말 부품업체의 현황 ...77
- 2. 이동전화단말 부품의 특성 분석 ...79
- 3. 이동전화단말 부품업체의 경쟁력 분석 ...80
- 제4절 단말기 제조업체와 부품업체간의 부품거래 구조 분석 ...83
- 1. 모듈화에 따른 부품업체의 위상 변화 ...83
- 2.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의 부품거래 특성 ...84
- 제5절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유통구조 분석 ...89
- 1.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유통구조 ...89
- 2. 단말 제조업체의 국내외 유통 현황 ...91
- 제5장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의 사업 모델 분석 ...93
- 제1절 Nokia ...93
- 1. 사업부문 ...93
- 2. 경영실적 현황 ...95
- 3. Mobile Device 현황 ...96
- 제2절 Motorola ...100
- 1. 사업부문 ...100
- 2. 경영실적 현황 ...102
- 3. Mobile Device 현황 ...104
- 제3절 삼성전자 ...106
- 1. 사업부문 ...106
- 2. 경영실적 현황 ...107
- 3. Mobile Device 현황 ...108
- 제4절 거시적인 환경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의 경쟁요소 변화 방향 ...112
- 제5절 경쟁요소 변화 방향에 따른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 비교 ...114
- 제6장 결 론 ...117
- 제1절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시장구조 방향 제시를 위한 국내.외 이동전화단말기 시장구조 분석 ...117
- 1. 이동전화단말기 시장 동향 및 전망 ...117
- 2. 외부환경 분석 ...117
- 3. 가치시스템 분석 ...118
- 4.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산업의 경쟁력 분석 ...119
- 5. 세계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 경쟁력 분석 ...120
- 제2절 국내 이동전화단말기 시장구조 방향 제시 ...120
- 1.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관점과 단말기 산업의 생태학적인 관점을 동시에 고려 ...120
- 2. 국내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관점 ...121
- 3. 국내 단말기 산업의 생태학적인 관점 ...121
- 4.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의 효율적인 시장구조의 방향 ...123
- 참고문헌 ...125
- [부 록]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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