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조영상
|
참여연구자 |
임세실
,
박상규
,
김정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주관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
사업 관리 기관 |
방송통신위원회 |
등록번호 |
TRKO201600016288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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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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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연구 결과 소비자의 단말기 사용현황 및 구입행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말기 사용현황에 있어 전체 응답자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6%, 스마트폰 사용자 중 LTE 서비스 사용률은 96%로 나타났다. 또한, 2014년 하반기 이후 단말기를 구입한 비중이 46%로 조사시점 기준 최근 1년 이내 구입한 비율이 절반 정도로 높았다. 스마트폰 전용요금제 사용률은 98.9%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용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월 지불요금 총액은 48,500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
4. 연구 내용 및 결과
연구 결과 소비자의 단말기 사용현황 및 구입행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말기 사용현황에 있어 전체 응답자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6%, 스마트폰 사용자 중 LTE 서비스 사용률은 96%로 나타났다. 또한, 2014년 하반기 이후 단말기를 구입한 비중이 46%로 조사시점 기준 최근 1년 이내 구입한 비율이 절반 정도로 높았다. 스마트폰 전용요금제 사용률은 98.9%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용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월 지불요금 총액은 48,500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말기 구입행동에 있어 응답자의 90%가 현재 단말기를 할부로 구입(평균 할부기간 26개월에 월 할부금 21,000원 정도)하였으며, 단말기 자급제 사용률은 9.3%로 낮은 편이었다.
단말기 유통법 인지 조사를 위해 단말기 유통법 관련 의견 동의수준을 7가지 항목으로 파악해 본 결과, 단말기 유통법 내용에 대한 인지 수준은 보통인 반면, 단말기 유통법 홍보수준 충분성에 대해서는 낮게 평가하였다. 이에 따라 적극적인 정책시행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단말기 유통법 시행으로 인한 단말기 구입가격 절약과 통신서비스 사용요금 절약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과 부정이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단말기 유통법 관련 제도에 대해서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 인지수준(긍정비율: 33.1%)보다 20% 요금할인 인지수준(긍정비율: 23.1%)이 상대적으로 낮아, 20% 요금할인에 대한 홍보가 보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스마트 초이스 추천요금제 사용의향(긍정비율: 40.5%)은 높으나,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 인지(긍정비율: 17.5%) 수준이 매우 낮아,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홍보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단말기 유통법 시행에 따른 단말기 소비 행태 변화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의 구입 시점이 단말기 유통법 시행 이후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이전과 현재의 단말기 구입가격과 월 통신요금(기본요금)을 각각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분석 진행하였다. 그 결과, 단말기 구입가격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월 통신요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단말기 유통법 시행 후의 평균 월 통신요금은 5만 4천원으로 시행 전의 5만 2백원보다 약 3천 8백원 높아졌다. 추가적으로, 단말기 유통법 인지 차이에 따라 응답자를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단말기 유통법 인지 수준이 낮은 집단의 월 통신요금 증가폭은 인지 수준이 높은 집단의 증가폭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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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Our study result reveals consumers’ current usage and purchase behavior of mobile telecommunication as follows. First, 96% of survey respondents were smartphone users and 96% of those smartphone users were using LTE service. 46% of the respondents purchased their devices
4. Research Results
Our study result reveals consumers’ current usage and purchase behavior of mobile telecommunication as follows. First, 96% of survey respondents were smartphone users and 96% of those smartphone users were using LTE service. 46% of the respondents purchased their devices after the second half of 2014 and it tells that more than half of the respondents purchased devices within a year of the time of the survey. The usage rate of exclusive monthly plans for smartphone reached 98.9%, and this indicates that the most of smartphone users use smartphone plans which cost about 48,500 KRW per month. Second, survey respondents’ purchase behavior showed that 90% of the respondents made installment purchase when purchasing their mobile devices (26 months of installment period in average with 21,000 KRW monthly payment) and only 9.3% said they self-procured their mobile devices.
Survey responses from seven criteria, that was designed to measure consumers’ consensus level in regard to the MTDIA, indicated that respondents’ recognition level is normal for the general contents of the MTDIA while their evaluation towards the sufficient publicizing level was low. This shows that active publicizing should be paired with aggressive policy enforcement. Furthermore, the level of benefits and disadvantages resulted from reduced mobile device purchase prices and telecommunication service fees appeared to be similar. Respondents were less aware of the 20% monthly fee discount (positive ratio: 23.1%) compared to data base monthly plans (positive ratio: 33.1%), and it addresses the possible issues of insufficient advertisement of the 20% monthly fee discount. In addition, fundamental advertising strategy is needed for the Smart Choice service because only few respondents knew about the Smart Choice website (positive ratio: 17.5%) while their willingness to use those recommended monthly plans from Smart Choice service appeared to be relatively high (positive ratio: 40.5%).
In order to examine consumers’ consumption behavioral change on mobile device along with the MTDIA enforcement, this study used the prices paid for their devices prior and after the MTDIA and monthly plans (before VAT) of respondents using devices, that were purchased after the MTDIA, as dependent variables. As a result, mobile device prices did not appear to be significant, however, monthly plan fe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particular, the average monthly plan fee after the MTDIA was about 54,000 KRW while before the MTDIA was about 50,200 KRW which is 3,800 KRW less than after the enforcement. Moreover, when classifying respondents according to their cognition level of the MTDIA, it revealed that the marginal increase of monthly plan fee of respondents with less cognition level were more than twice compared to the respondents with relatively higher cognition lev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 약 문 ... 8
- SUMMARY ... 11
- CONTENTS ... 14
- 제1장 서 론 ... 16
- 제 1절 연구의 목적 ... 16
- 제 2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6
- 제 3절 연구의 구성 및 수행 ... 17
- 제2장 단말기 유통법 주요 내용 및 기존 문헌 연구 ... 19
- 제 1절 단말기 유통법 주요 내용 ... 19
- 제 2절 국외 단말기 보조금 관련 규제 정책 ... 20
- 1. 지원금 규제가 없는 국가 ... 20
- 2. 지원금 규제가 있는 국가 ... 21
- 제 3절 단말기 유통법의 도입 효과에 대한 연구 ... 22
- 제 4절 단말기 보조금 정책이 사회후생에 미치는 영향 ... 23
- 1. 단말기 보조금 정책의 순기능 ... 23
- 2. 단말기 보조금 정책의 역기능 ... 24
- 3. 단말기 보조금 정책 기능관련 기존문헌의 한계점 ... 25
- 제 5절 단말기 유통법의 효과 분석 방법 ... 26
- 제 3장 단말기 소비 행태 및 단말기 유통법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 29
- 제 1절 단말기 소비 행태 분석 ... 29
- 1. 조사 개요 및 응답자 특성 ... 29
- 2. 통신 및 방송 서비스 사용현황 ... 30
- 3. 현재 사용 단말기 구입 행태 ... 32
- 4. 현재 단말기 사용현황 ... 35
- 5. 이전 단말기 사용현황 ... 36
- 6. 이전 대비 현재 단말기 서비스 사용현황 변화 ... 39
- 제 2절 단말기 유통법 및 관련 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 결과 ... 40
- 1. 단말기 유통법 및 관련 제도 ... 40
- 2. 단말기 유통법 제도 및 관련 제도 주요 설문 결과 ... 42
- 제 4장 단말기 유통법 시행에 따른 단말기 소비 행태 변화 분석 ... 46
- 제 1절 단말기 구매 시점별 단말기 구입가격 및 월 통신요금 ... 46
- 제 2절 단말기 유통법 시행에 따른 단말기 소비 행태 변화 분석 ... 49
- 제 3절 스마트 초이스 활용으로 절약 가능한 통신요금 ... 51
-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 52
- 참 고 문 헌 ... 54
- 부 록 ... 56
- 끝페이지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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