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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광고 편성운용제도의 중장기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Advertising System in Convergence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초성운
참여연구자 이종원 , 김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0004
과제고유번호 1415099551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방송통신광고 편성운용제도 개선.deregulation of the advertising market.horizontal regulatory regime.

초록

본 연구는 방송산업의 주 재원인 방송광고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현행 방송통신광고편성운용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방송산업의 재원 확충, 광고시장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모색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기술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국내외 방송통신 광고시장의 현황 및 전망을 TV방송 산업의 3대 재원인 수신료, 광고, 유료방송시청료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해외 선진국의 TV광고비중 감소에 따른 제도개선의 노력과 현황을 정리하였다. 제3

Abstract

Advertising revenue for the broadcasting industry has been continuously decreasing over the years. Considering this, it is very important to seek effective ways to revise the current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advertising system. The purposes of the revision are to secure financial resource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서언 ...3
  • 목차 ...5
  • 표목차 ...8
  • 그림목차 ...10
  • 요약문 ...12
  • 제1장 서론 ...1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 2. 기존의 논의 ...15
  • 3. 보고서의 구성 ...17
  • 제2장 국내외 방송통신 광고 시장현황 및 제도 ...19
  • 제1절 글로벌 방송통신 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 ...19
  • 1. 세계 TV방송 산업 재원 현황 ...19
  • 2. 주요국 TV방송 산업 재원별 매출 구조 ...21
  • 3. 글로벌 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 ...28
  • 4. 주요국 광고시장 구조 ...31
  • 제2절 국내 방송광고시장 현황 및 제도 ...41
  • 1. 국내 TV방송 산업 재원 현황 ...42
  • 2. 국내 광고 산업 매체별 시장구조 ...46
  • 3. 방송광고편성운용제도 현황 ...51
  • 4. 소결: 시사점 ...53
  • 제3절 해외 각국의 방송광고편성운용 제도 현황 ...54
  • 1. EU ...54
  • 2. 영국 ...54
  • 3. 프랑스 ...57
  • 4. 독일 ...58
  • 5. 미국 ...58
  • 6. 호주 ...59
  • 7. 일본 ...60
  • 8. 소결: 시사점 ...61
  • 제3장 국내 방송통신광고시장 활성화 정책 방향 ...63
  • 제1절 광고시장의 환경 변화 ...63
  • 1. 기술발전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63
  • 2. 신 유형 광고의 등장: 양방향 광고 ...64
  • 3. TV소비자 및 재원의 변화 ...65
  • 4. 미디어 규제체계의 변화와 방송광고: EU, AMSD(2007) ...67
  • 제2절 방송광고편성운용 규제의 한계 ...70
  • 1. 방송광고시장 vs 방송프로그램 시장: 프로그램 공급시장의 시장 실패 보정 ...70
  • 2. 방송시장의 최종 거래 상품: 시청자의 노출 ...71
  • 3. 방송광고규제도입의 핵심 논거: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 다양성 제고 ...71
  • 제3절 방송광고편성운용 규제 개선 방향 ...72
  • 제4장 방송광고제도개선의 정책 효과 ...75
  • 제1절 중간광고 도입에 따른 정책 효과 ...75
  • 1. 현황 ...75
  • 2. 중간광고 도입 효과 1: 케이블TV 가격대비 ...76
  • 3. 중간광고 도입 효과 2: ADRATIO 적용 ...79
  • 제2절 TV방송광고제도 개선 효과: 광고주 지불의사를 중심으로 ...84
  • 1. 분석 목적 ...84
  • 2. 분석방법 ...84
  • 3. 분석결과 ...86
  • 제5장 방송통신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 ...93
  • 1. 지상파TV 중간광고 도입 ...93
  • 2. 케이블TV 실질적 광고총량제도입 ...94
  • 3.장기적으로 수평적 규제체계로의 전환: 선형(linear)광고 vs 비선형(nonlinear)광고 ...95
  • 제6장 결론 ...96
  • 참고문헌 ...99
  • 추진실적 보고서 ...102
  • I. 주요 연구내용 ...104
  • 1. 과제 수행필요성 및 변경여부 ...104
  • 2. 연구목표 및 주요핵심내용 ...104
  • II. 추진실적 ...106
  • 1. 마일스론 추진실적 ...106
  • 2. (외부인력/ 위원회) 활용현황 ...107
  • III. 추진일정 ...108
  • IV. 수행결과의 활용 ...109
  • 1. 수행결과의 정책수립 및 경제·사회적 기여 ...109
  • 2. 관련분야에 대한 예상파급효과 ...109
  • 3. 문제점 및 건의사항 ...109
  • V. 위탁(용역)연구과제 추진실적 ...110
  • VI. 사업의 성과 ...111
  • 1. 개요 ...111
  • 2. 성과실적 분석표 ...111
  • 3. 성과기여도 ...112
  • 4. 연구성과실적 세부내역 ...113
  • VII. 기타 ...114
  • 1. 연구결과 국문 요약문 ...114
  • 2. 연구결과 영문 요약문 ...115
  • 3. 연구결과의 자체평가 ...116
  • 추진실적보고서 요약 ...117
  • 1. 일반현황 ...117
  • 2.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117
  • 3. 추진체계 및 전략 ...117
  • 4. 수행결과의 활용 ...1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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