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융합시대의 공익성 개념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언론학회
연구책임자 김대호
참여연구자 김도연 , 김재영 , 김인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10000041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 연구에서는 먼저 방송산업과 통신산업에서의 공익성 개념과 규제를 비교하였다.
방송과 통신 산업에서는 규제에 있어서 모두 공익을 강조하여 왔지만 강조의 정도
와 방향에서 차이를 보여 왔다 . 방송 산업에서 공익은 가장 중요하고도 포기할 수
없는 제일의 정책 목표로 받아들여졌으며, 방송정책의 수립이나 변화를 위한 논의
에서도 공익은 가장 먼저 고려되는 원칙으로 간주되어 왔다. 특히, 방송은 가장 먼
저 시작된 지상파방송의 경우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사용하고 방송의 메시지인 방
송프로그램이 시청자인 공중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목차 ...3
  • 표목차 ...4
  • 그림 목차 ...4
  • 요약문 ...5
  • 1. 들어가는 말 ...9
  • 2. 방송과 통신 산업에서의 공익성 개념 비교 ...12
  • (1) 방송 산업에서의 공익 개념 ...12
  • (2) 통신 산업에서의 공익 개념 ...18
  • (3) 방송과 통신의 공익 개념 비교 ...22
  • 3. 방송 산업에서의 규제 특성 ...24
  • (1) 방송 산업 규제의 근거 ...24
  • (2) 방송산업 규제 별 특성 ...27
  • (3) 새로운 환경에 따른 방송규제와 공익성 개념의 재탐색 ...34
  • 4. 통신 산업에서의 규제 특성 ...41
  • (1) 통신 산업 규제 근거 ...41
  • (2) 통신 산업 규제 특성 - 진입/ 소유/ 영업 규제 및 네트워크 중립성...48
  • 5. 공익과 경쟁의 관계 ...51
  • (1) 방송 산업의 경쟁 ...51
  • (2) 방송 산업에서 공익과 경쟁 ...58
  • 6. 융합 환경 하에서의 공익성 개념 정립 ...61
  • (1) 공익성 개념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61
  • (2) 방송 통신 융합 시대 공익성의 요체 ...67
  • (3) 매체 간 균형발전과 공익성 ...76
  • 7. 융합 환경 하에서의 공익성 제고 정책 ...86
  • 8. 맺음말 ...93
  •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