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12 여수 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 방안 연구
Requirements and Measures for a Successful 2012 Yeosu International EXPO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연구책임자 황기형
참여연구자 박광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100007144
과제고유번호 1105002533
사업명 경제(한국해양수산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세계박람회의 역사적 기원을 찾자면 고대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인류 사회의 물질문명과 기술의 발전상을 배경으로 하는 근대적 의미의 세계박람회는 1851년 개최된 런던박람회가 그 효시이다. 런던박람회의 대성공으로 세계박람회는 세계 각국에서 빈번하게 개최 되었고, 20세기에 들어서도 2차례의 세계대전과 냉전체제의 형성 및 해체
등 세계 정치와 경제 질서가 요동치는 가운데서도 꾸준히 이어져 왔다.
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흔히 세계 3대 이벤트로 불린다. 참가국의 범위나 투자 규모로 봤을

Abstract

○ The impact of an international exposition worth billions of dollars reaches every corner of the hosting society. For example, a successful expo brings about lasting ripple effects on the national economy, such as enhanced national status, invigorated local economy, development of relevant industri

목차 Contents

  • 표지...1
  • 차례...5
  • Executive Summary...14
  • 제1장 서 론...17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7
  • 2. 연구의 목적...19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20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20
  • 2) 연구의 방법...21
  • 3) 선행연구 검토...22
  • 제2장 세계박람회의 성격과 성공조건...25
  • 1. 세계박람회의 역사...25
  • 1) 세계박람회의 기원...25
  • 2) 19세기의 세계박람회...26
  • 3) 20세기 전반기의 세계박람회...27
  • 4) 국제박람회기구의 설립...28
  • 5) 20세기 후반기 세계박람회...30
  • 6) 21세기의 세계박람회...33
  • 7) 세계박람회의 주제별 분류...34
  • 2. 세계박람회의 목적과 개최 효과...36
  • 1) 세계박람회의 위상 변화...36
  • 2) 세계박람회의 성격...40
  • 3) 세계박람회의 개최 목적...42
  • 4) 세계박람회의 효과...43
  • 3. 세계박람회의 성공 조건...45
  • 제3장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 목적 및 여건 분석...52
  • 1.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 목적...52
  • 2.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 경과...54
  • 3. 개최지 여건 분석...56
  • 1) 지리적 여건...56
  • 2) 자연적 여건...57
  • 3) 사회경제적 여건...59
  • 4) 관광자원 현황...62
  • 4. 개최지 발전전략...66
  • 1) 상위 발전계획...66
  • 2) 여수시 발전계획...68
  • 5. 개최지 SWOT 분석...71
  • 제4장 세계박람회 사례 분석...73
  • 1. 분석대상 세계박람회...74
  • 2. 최근 개최된 세계박람회 사례 분석...75
  • 1) 하노버 세계박람회...76
  • 2) 아이치 세계박람회...81
  • 3) 사라고사 세계박람회...89
  • 4) 상하이 세계박람회...95
  • 3. ‘해양’ 주제의 세계박람회 사례 분석...100
  • 1) 오키나와 세계박람회...100
  • 2) 세비야 세계박람회...105
  • 3) 제노바 세계박람회...111
  • 4) 리스본 세계박람회...114
  • 4. 대전 세계박람회 사례 분석...118
  • 1) 일반 현황...118
  • 2) 개최 목적...120
  • 3) 우수한 점...120
  • 4) 미흡한 점...121
  • 5. 종합평가 및 시사점...123
  • 1) 종합평가...123
  • 2) 시사점...124
  • 제5장 여수 세계박람회 추진상황 검토...130
  • 1. 전반적 추진상황...130
  • 2. 박람회 기본계획의 내용 검토...131
  • 1) 주제 및 전시연출 구상...132
  • 2) 박람회장 조성...135
  • 3) 교통ㆍ숙박 대책...137
  • 4) 홍보ㆍ마케팅...138
  • 5) 사후활용...140
  • 3.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141
  • 4. 준비상황 종합평가...145
  • 제6장 여수 세계박람회의 성공개최 방안...147
  • 1. 여수 세계박람회의 강점과 약점 분석...147
  • 1) 이벤트로서의 성공조건...148
  • 2) 정책으로서의 성공조건...154
  • 2. 여수 세계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과제...156
  • 1) 논리적 완결성을 갖춘 콘텐츠 구축...158
  • 2) 박람회장 지역의 사후 재개발을 위한 타당성 조사 수행...159
  • 3) 국민의 참여동기 유발을 위한 홍보ㆍ마케팅 전략 수립...162
  • 4) 관람객 만족도 증진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이벤트 기획 및 연계 관광상품 개발...162
  • 5) 광역 교통망의 적기 확충...164
  • 6) 주요 선진국의 조기 참가 확정을 위한 유치활동 강화...164
  • 7) 수익사업 및 민자유치를 위한 노력 강화...166
  • 3. 해양기반 경제의 미래상, ‘Blue Economy’ 개념 정립...168
  • 1) Blue Economy 용어의 사용 사례...168
  • 2) 세계 각국의 해양정책 동향...173
  • 3) Blue Economy의 정의, 배경 및 조건...182
  • 제7장 결 론...189
  • 참고문헌...1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